한경무크 : CES 2023 한경무크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단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ES 2023

글로벌 테크 업계의 미래 기술 박람회로,

기술의 현재를 이끄는 메가 트렌드와

미래 혁신 기업의 행보를 짚어볼 수 있는 자리.

팬데믹을 뚫고,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100% 오프라인으로 되돌아왔다.

KAIST 교수진과 한경의 베테랑 기자가 특별 취재팀을 꾸려,

CES 2023에 대해서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최근 들어,

내 관심사를 이야기할 때

개인 사용자를 향한 인공지능 챗봇의 자연어 처리와

양자컴퓨터와 블록체인의 관계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편이었는데

미래 혁신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즘에 맞춰서

눈길을 끄는 책이 있었으니 바로 이 책 <CES 2023>이었다.

미래 기술이 집약하는 자리,

CES 2023의 세계를 넓고 깊은 시선으로 보여주는

이 책을 꽤나

재미있게 읽었다.

:)



CES 2023을

다섯 가지 포인트로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웹3.0과 메타버스, 혼합현실

모빌리티 기술

디지털 소재 부품, 장비

문제 해결사로 나선 굿테크

'넥스트 유니콘' 스타트업

덕분에

나는 기존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AI 부분과

블록체인 부분 이상으로

보다 넓은 시선으로 기술의 세계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

좋았던 부분들,

초연결.

내가 생각하는 초연결이란,

쉽게 말해 아이폰 같은 것.

아이폰과 에어팟, 아이패드의 연결성.

사물인터넷이라는 단어를 바탕으로

AI와 결합한

스마트홈이 기대가 되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

초연결에 대한 내용이 흥미롭게 읽혔다.

특히

표준화된 규격 '매터'와

삼성의 '스마트싱스'를 다룬 내용이

꽤나 흥미로웠다.

('스마트싱스'가

SMARTSYNC,

'스마트싱크'인 줄 알았는데,

SMARTTHINGS 였다.

스마트싱크, 스마트싱스.

삼성 주방 가전 광고가 예상된다.)


모빌리티.

주유소를 모빌리티 허브로 사용한다는 뉴스를 보고,

나는 이거다 싶었는데,

CES 2023에는

더 재밌는 이야기도 있었다.

SK텔레콤의 도심항공교통(UAM),

아비커스의 '바다 위 테슬라' 자율운항 솔루션.

그리고 모빌리티를 지원하는 마이크로 소프트 이야기까지.

눈에 보이는

가장 거대한 기술은

모빌리티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무럭무럭 들었다.



AI.

이루다 같은 개인용 챗봇이나

ChatGPT 같은

AI 사용을 꽤나 흥미롭게 접하고 있어서,

<CES2023>에서 만난

뤼튼테크놀로지스의 이야기에도

관심이 갔다.

급성장하는 초거대 생성 AI가

인간에게 얼마나 유용할지!


-

한경의 무크 CES2023은

대한민국 기술 트렌드를 대표하는 책이라고

충분히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며

미래 기술에 대한 보고서를

뚝딱 얻은 느낌을 받았다.

단순한 독서가 아닌,

실용적이고 결과가 있는

미래 기술 지식을 얻은 느낌이었다.

미래 기술이 열리고 있다.

나는 내 자리에서

어떠한 기술로 미래를 접할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D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