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 제4차 산업혁명 × 코로나19
클라우스 슈밥.티에리 말르레 지음, 이진원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COVID-19: THE Great Reset)

다보스포럼의 클라우스 슈밥과 티에리 말르레 지음.

요새 전반적인 경제에 흥미를 두고 살아가고 있는데,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 대한 석학의 시선이 궁금했다.

세계경제포럼의 책이라면

내 궁금증과 지식욕을 채워줄 수 있을 것만 같아서

읽는 데 시간을 두지 않고

탐독했다.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이 책은 내 생각보다 더

코로나에 전문적인 책이었다.

요새 제목에 코로나를 박으면서, 원래 쓰던 얘기에 코로나를 콧물만큼 묻히는 책들이 있는데,

이 책은 정말 코로나 책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포스트코로나 완전분석서'라고 부르고 싶다.

이 책이 제공하는 시선은

거시적 차원에서 경제, 사회, 지정학, 환경, 기술을 아우르고

미시적 차원에서 트렌드, 산업을 다루고

개인적 차원에서 인간성과 정신건강, 우선순위 등을 이야기한다.

내가 이 책을 읽기 전 기대했던 건

세계경제포럼에 맞는 경제 관련 혜안이었는데,

이 책은 경제 관련 이야기 이상의

더 큰 담론을 꺼내고 있었다.

그래서 읽으면서,

와, 생각보다 거대한 이야기를 다루는구나 라고 생각했다.

특히 그 거대감이 느껴졌던 부분을 살짝 소개하자면,

'탈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페이지도 있고,

'큰 정부'의 역할을 다룬 페이지도 있고,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코로나 복지의 함정을 다룬 페이지도 있다.

내가 몰랐던 이야기를 하는 것도 그렇고,

거대한 이야기 속에 디테일까지 챙기는 것 같아서

이 책이 정말 종합적이구나, 라는 걸 느꼈다.

거대함 뒤로 내가 기대했던 경제 관련 이야기를 다룬 페이지들도 좋았다.

199페이지부터 펼쳐지는 코로나 접촉자 추적과 감시에 대한 페이지에는

'콘택트 트레이싱', '콘택트 트래킹' 이야기를 하며

디지털 추적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220페이지부터 펼쳐지는 디지털화 이야기도 좋았다.

소비자 경험이 비대면으로 흘러간다는 것과

O2O의 중요성, 원격진료 등을 다룬 이야기도 흥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좋았던 페이지는

'코로나 블루'를 다룬 페이지(288).

개인적 차원의 이야기를 꺼내며

코로나로 인한 영향 중 정신건강을 다루는데

이런 이야기까지 하는구나 싶어서, 놀라고 좋았던 페이지였다.

전체적인 감상은 그래서,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 대해

좀 더 알게 되었다는 느낌.

그냥 내가 사는 동네 이상의

넓은 시선을 잠깐 맛본 느낌이었다.


--

특별히 좋았던 페이지들을 소개해보자면,




영향을 크게 받은 서비스 기업에 대한 이야기 + 백신 관련 이야기.

특히 날카로웠던 페이지.

코로나 회복이 빨라도 2021년 1분기까지는 힘들 것이라는 예상 +

백신 생산, 관련 시설 확장 및 전환 이야기 +

백신 접종 거부자들에 대한 정치적 도전

국가별 경제 가동 수준 차이와

서비스업의 고객 감소 및 소비 축소, 거래 비용 상승 등을 이야기한 것도

미래적 시선이 날카로웠다.

이게 정말 석학의 시선이다, 라고 생각한 페이지였다.



'탈성장'에 대한 페이지는

진짜 놀라운 느낌이었다.

전혀 몰랐던 분야를 책으로 알게 되고,

우주에 대한 지식을 보듯

'탈성장'을 바라보게 되었다.


--



'큰 정부'에 대한 페이지도 좋았다.

한국 정치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는 페이지였다.

다음 서울시장이나 다음 대통령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데,

결국 '큰 정부'를 앞세우는 사람이 자리에 오르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


<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코로나 이후의 세계가 어떻게 흘러갈지 정확한 건 알 수 없다.

변동성 강한 세계다, 정말.

그래도 이 책을 통해

그 미래를 살짝 맛본 것도 같아

놀라움에 흥미로움이 더해진 것 같다.

앞으로도 이런 지식 서적을 잘 읽어봐야겠다.

색다른 재미가 있는 것 같다.

:)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7-18 0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