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 창작자를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 문제적 심리 사전
한민.박성미.유지현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든 것은

소설을 쓸 때

등장시킬 인물의 성격이

문제적일 때 더 매력적이라는 것을 느껴서,

뭔가 어딘가가 불온전한 캐릭터를 상상하며

재미있게 읽을 수만 있을 것 같아서였다.

직접 읽어본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은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창작자를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의 모습을 하고 있기도 했지만,

내가 첫 번째로 느낀 쪽은

불온전한 사람들을 향한 위로, 였다.

스스로가 어딘가 문제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그것이 문제라고 말하기 보다는,

담백하게 이러한 성향의 사람이라는 것을

함께 이야기하는 느낌이었다.

두 번째로 느낀 쪽은

다양한 인간 군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관찰자로서의 재미였다.

사람들마다 다양하게 부족하거나,

틀어진 부분들이 있어서

그런 캐릭터들을 상상하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은

의외로 공감도 가는 담백한 위로가 담겨 있었고,

글쓰기를 위한 것 + 세상을 사는 것 둘 다에 적용될 수도 있는 다양한 캐릭터들을 만나보는 재미도 있었다.



문제적 인간들은 단순히 문제가 있다, 라는 느낌이 아니라

각각의 스펙트럼이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포인트였다.

편집성 성격, 조현성 성격, 조현형 성격을 다루고,

반사회성 성격, 히스테리성 성격, 자기애성 성격, 경계선 성격도 얘기했다.

강박성 성격, 회피성 성격, 의존성 성격의 스펙트럼과

인간의 방어기제 내용도 꺼냈다.

그 외에 창작 가이드가 될 수 있는 내용들을 풀어놓았다.

그래서

아, 인간의 문제점은 다양하고

또 다양한 점에서 재미가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창작자라면 어떠한 문제적 캐릭터로 만들지 상상할 수 있는 지점이었고,

자신의 문제가 어떠한 점인지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효과적으로 읽힐 수 있는 정보를 가져다주었다.


그중에 나는 평소에 내가 '회피형 애착유형'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왔기에,

이 책에서 말하는 '회피성 성격'에 대한 페이지를 꽤나 유심히 읽었다.

이 책은 어떠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지점에 대해서

공격하거나, 지적하지 않고

이러한 성향이 있고, 이러한 특징이 있다 를 담백하게 풀어놓은 것이

상당히 좋게 다가왔다.

회피형 애착유형에 대해서 사람들이 공격하는 바는,

그냥 지 맘에 안 들면 그 자리를 떠버리는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하거나,

회피형은 지랑 똑같은 회피형이나 만나라는 등의 말이 있었는데

이 책의 뉘앙스는 그와는 달라서 좋았다.

회피성 성격의 불안정하거나 좋지 않은 모습을 비춰주기 보다는,

눈에 띄지 않는 섬세한 부분들을 꺼내주는 그런 느낌이라서 좋게 읽혔다.

전체적으로 책에서 말하는 문제적 캐릭터의 특징들이

공격적이 아니라, 차분히 설명해 주는 스타일이라서

책이 부드럽게 읽히고

의외로 위로와 공감이 되는 것 같아서

참 좋았던 것 같다.


글쓰기를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 책이 될 수 있는 만큼,

창작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있었는데

그중에 재미있게 읽힌 부분은 MBTI와 문제적 성격이 조합된 페이지였다.

E S T J, I N F P로 자신의 특징을 찾아가는 것 같기도 해서 재밌었다.


-

또 좋았던 문장들,

자신만의 정의를 주장하며 매사에 남을 이기려고 한다.

54

공감 능력의 결여는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중요한 특징이다.

공감이란 '타인의 감정과 고통을 함께 하는 것'으로, 이들은 다른 사람의 마음에 도통 관심이 없다.

55

그의 살인은 자신만의 법칙을 따르지 않은 피해자에게 멋대로 죽음이라는 단죄를 내린 것이다.

63

자해를 하는 사람들은 고통을 느끼기 위해 그러는 것이 아니라, 그 후에 느끼는 묘한 안정감과 실재감 때문에 자해한다고 말한다.

99

장르물에서 회피성 성격은 종족적 특성이나 사건의 비극성, 캐릭터의 고독을 강조하는 장치로 쓸 수 있다. 서브컬처 장르로는 '수명물'이라고 부른다. 짧은 수명을 가진 존재와 영원을 살아가는 존재가 얽혔을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비극, 수명이 짧은 쪽이 먼저 죽어 떠나고 영생을 사는 존재가 외롭게 남겨지는 것을 그리는 것이다. 오히려 회피적 삶을 살아온 장수 종족이 자신보다 단명하는 존재와 짧지만 격렬하고 아름다운 관계를 맺고, 그와의 이별 후 조용히 추억하며 남은 생을 이어가는 모습을 그릴 수도 있다.

126-127

자신이 상처를 잘 받기 때문에 남들이 어떻게 상처받는지도 잘 안다.

127

다중인격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무의식적 동기의 발현이다.

190

누구나 자신의 주변에 '나를 미치게 만든 사람들'과 부딪힌 경험이 있으며, 이들은 상식선 상에서 '퇴치'되지 않는다.

245

신병으로 상징되는 해리된 정신은 내림굿을 통해 통합된다. 물론 다시 합쳐진다는 의미의 통합이 아니라, 정신의 해리된 부분을 내 것으로 인정하고 그 존재와 함께 할 것을 받아들인다는 뜻에서의 통합이다. ...

아직 과학적으로 규명되지 못했지만, 무당들의 신비한 능력은 분열된 자아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인간 정신의 영역이 아닐까. 처절한 무당들의 기도는(물론 제대로 된 무당들에 한해서) 인간의 정신을 고도로 집중시키고, 미처 발견하지 못한 뇌의 어떤 부분을 활성화시키는 수단일지도 모른다.

257-258


-

책 <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은

나의 세계와 바깥의 세계가 부딪치면서

생겨나는 마음과 정신의 혼란으로

문제적 인물이 된 사람들을 위한

위로와 공감의 책으로도 다가온다는 점이 좋았고,

소설 창작이나 글쓰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캐릭터 설정에 대해서 포인트 잡기나 심리학 특성에 대해서도

쓸모 있는 정보가 담긴 책으로 다가온다는 점도 좋았다.

재밌고, 흥미롭게 읽은 책이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