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런의 공식 - 욕하면서 끌리는 마성의 악당 만들기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1
사샤 블랙 지음, 정지현 옮김 / 윌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 관련 책들을 많이 냈던 윌북에서

재미난 책을 또 한 권 냈다.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시리즈 중 1권으로 나온

<빌런의 공식>.

2권인 <히어로의 공식>, 3권 <사이드 캐릭터의 공식>도 있다고 하는데,

모두가 가장 끌리는 내용의 책은 <빌런의 공식>일 것이었다.

나도 자연스럽게 끌려서, 저 책은 무조건 재밌겠다 싶어서 고른 책이

<빌런의 공식>이었다.

기존에 소설 쓰기를 취미로 말하고 다녔을 만큼,

글쓰는 것에 흥미가 있어서

다양한 작법서를 읽어왔는데,

로맨스나 판타지 작법서는 매번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었고,

<빌런의 공식> 또한 같은 결에서 무조건 재밌을 것 같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내 기대감은 옳았고,

재밌던 책이었다.

요새는 확실히 사이다가 필수고,

매력적인 빌런이 대세인 것 같다.

트렌드에 맞는 재밌는 책이었다.



먼저,

차례를 이야기해보자면

<빌런의 공식>은

소설 작법서로서 빌런의 캐릭터 메이킹에 관한 책답게

Step by Step 으로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있었고,

부록에는 소설과 영화 속에 나오는 빌런 캐릭터의 목록과 반영웅 목록,

그리고 소설 설정 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은 캐릭터 성격, 특징 목록,

가치 목록과 영혼의 상처 목록까지 있어서

디테일까지 챙기면서 꽤나 자세하게 펼쳐져 있었다.

특히,

반영웅을 다룬 페이지들과

빌런의 정신 질환 챕터는

이런 부분까지 챙겼구나 싶은 디테일이어서

흥미롭게 읽은 부분이었다.

어디선가 쉽게 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 같아서

신선하고 새롭게 다가왔다.



히어로와 빌런은 극과 극 보다는,

똑같지만 다르게, 라는 느낌.

상황이 주어졌을 때,

어떠한 행동과 반응을 보일 것이고,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

그 점에서 히어로와 빌런의 차이점이 생긴다는

그 지점이 좋았다.


빌런에게 '그냥'은 없다는 거.


소설의 설정을 만든다는 것은

이런 질문들로부터 시작하는데,

하나의 세계를 창조해나가는 이 과정이

제일 재밌는 것 같다.

빌런과 히어로의 사이에서

히어로가 쉽게 이기는 것이 아니라,

빌런은 이기기 어려워야 한다는 것.

히어로를 더 괴롭히라는 그런 내용들이 꽤나 재미있고 그럴듯하게 읽혔다.

-

또 좋았던 문장들,

'왜'는 빌런의 비뚤어진 마음을 움직이는 동기로 작용하므로 중요하다. ... 목표는 빌런의 계획에서 '무엇을'에 해당한다.

58

빌런은 주인공의 가장 소중한 것을 건드려야 한다. 그래야 주인공도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빌런과 맞설 것이다.

208

주인공이 빌런을 물리치고 승리하려면 무언가를 잃거나, 포기하거나, 희생하며 고통을 겪어야만 한다.

212

당신의 독자가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확실한 것이 한 가지 있다. 세상이 계속 변하리라는 것이다. 우리는 미디어의 동물이다. 우리의 뇌는 마약중독과도 같은 속도로 새로운 영상과 점점 늘어나는 특수 효과를 소비하고 있다. 갈수록 더 크고 더 대단하고 더 똑똑한 결말을 원한다. 미디어를 많이 소비하는 오늘날의 참을성 없는 독자들에게 믿을 만하고 만족스러운 결말을 선사하려면 현실적인 결말이 필수적이다.

229

독자는 한 번만 정보를 흘려도 알아차린다. 최대한 미묘하게 힌트를 주고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249

-

사샤 블랙의 <빌런의 공식>

잘 만들어진 캐릭터가 있을 수록

작품은 빛이 난다.

소설 속 빌런 캐릭터를 어떻게 하면

잘 설정할 수 있을지

고민을 대신 해주고, 해결까지 해주는 책으로 읽혔고,

읽는 재미도 가득해서 좋았다.

전체적으로 재미나게 읽었던 책이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