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템페스트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신예용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템페스트>

요새 대항해시대 오리진이라는 게임을 재밌게 하고 있다.

항해 중에 때로 재해를 만나 곤란을 겪기도 하는데,

그 재해 중의 하나가 '폭풍'이다.

게임 속에서는 '성스러운 향유'를 뿌려 폭풍우를 잠재우곤 한다.

마치 대항해시대 같은 느낌으로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는

이름 그대로 폭풍으로부터 시작이 된다.

그들에게는 게임처럼 간단한 해결 도구 없이

왕도 신경 쓰지 않는 성난 파도를 만나게 되고,

닥칠 재앙을 기다리며 마음의 준비나 하게 된다.

더 이상은 못 버티겠다며 사람들은 기도하며 작별 인사를 준비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아무도 다치지 않는다.

템페스트는 그렇게 시작이 된다.




<폭풍우(Tempest)>

템페스트는 하나의 복수극.

아무도 다치지 않는 폭풍우는 우연의 재난이 아니라

사실 마법으로 인한 것이었고,

그 계획에는 이유가 있었다.

그 복수의 계획은

처절한 피의 복수가 아니라

용서의 의미가 담긴 복수였다.



잃어버린 것을 되찾기 위한 그 복수는

오히려 로맨스를 만나며

빛을 내는 느낌이었다.

간단한 복수극으로 읽기에는

선과 악이 여러모로 얽힌 느낌의

현실적인 이야기였다.


-

오히려 용서를 하는 그런 복수를 나도 할 수 있을까?

복수를 한다면

사이다처럼 시원시원하게

그리고 처절하게 피의 복수를 하는 것이

요새 미디어계에서의 유행이고,

요새 사람들의 마음가짐인 것 같다.

나 또한 싸움을 한다면

누군가를 죽일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작품 속 주인공 프로스페로의 선택이

곧바로 이해되지는 않았다.

스스로가 마법에 빠져있었다는 것을

프로스페로도 알았는지

깨끗한 복수가 아니라

여러 생각이 얽힌 복수를 하게 된 것이 아닐까.

이러한 생각할 지점을 주는 작품이라

그 의미가 있는 것 같다.

-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어보고 싶었고,

너무 깊은 의미의 것보다는

가볍게 다가오는 작품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때쯤,

미래와사람이 펴낸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템페스트>를 만나게 되었다.

옛 판보다 단어나 문장이 읽기 쉽게 풀어써진 느낌이 확실히 들었다.

번역된 글을 읽을 때에는 얼마나 유려하게 번역했느냐가

독자의 접근성을 크게 좌우하는데,

이번에 읽게 된 템페스트는 아주 부드럽게 읽혔다.

<템페스트>는

가볍게 셰익스피어를 읽고 싶을 때

접하면 좋은 셰익스피어 작품이었다.

한 줄로 정리하자면,

'부드럽게 읽히는 용서의 복수극'이 될 것 같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