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위에도 길은 있으니까 - 스물다섯 선박 기관사의 단짠단짠 승선 라이프
전소현.이선우 지음 / 현대지성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 뱃사람의 좌충우돌 선박 라이프를 담은 책

<바다 위에도 길은 있으니까>

선박 기관사의 단짠단짠 승선 라이프를 담은 책으로

신선한 직업에 대한 흥미가 먼저 이 책으로 이끌었다.

보통 배를 탄다고 하면 어부를 생각하거나, 항해사 정도를 생각할 텐데

기관사라는 흥미로운 직업 이야기는

책을 읽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게 만들었다.

그리고

흔치 않은 길을 가면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자신만의 이야기로 전달하는 에세이라는 점에서도

이 책에 이끌렸다.


-


우당탕탕 해양대 라이프는

말 그대로 군대 같은 곳이라서

읽는 내내

그 힘듦과 두려움이 전해졌다.

아무것도 모른 채로

해양대에 들어가서

그 훈련을 견뎌내면서도

긍정적으로 적성을 찾아내다니,

그 점이 참 칭찬 포인트면서

부러웠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희망의 불씨가

바로 이 해양대 이야기에 있었다.



바다를 오고 가며

일을 하고 돈을 번다는 것은

뭔가 낭만적으로만 보일 수 있는데,

실제로는

바다를 보는 시간보다

기계 쳐다보는 시간이 많은

선박 기관사 이야기는

매번 흥미로웠다.

낭만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가

직업 이야기를 좀 더 친숙하게 만들어주면서

그럼에도 언뜻 언뜻 살짝씩 드러나는

별바다 같은 이야기가

참 좋았다.



별바다 같은 이야기 중 하나가

바다에서 파도를 넘나들며

뛰는 러닝머신 이야기였다.

그 움직임 같은 것이 상상이 되면서

즐겁게 읽었다.

이 책 <바다 위에도 길은 있으니까>에는

이런 소소한 재미가 곳곳에 박혀있었다.


-


또 좋았던 문장들은,

파고들수록 재미있었다.

48

밑바닥으로 내려가 있던 자존감이 힘차게 달려 올라오는 소리를 들었다. 감춰져 있었던 당당함이 마침내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82

사계절 내내 삼복더위를 불사하는 기관실에서 일하다 보면 땀이 비 오듯 흐른다.

102


-


<바다 위에도 길은 있으니까>는

무풍지대 같은 책이었다.

바람이 없는 곳으로 뛰어들면서도

그 길이 있다는 것을 믿고

거기서 또 재미를 발견하면서

나아가는 삶의 이야기.

그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책을 재밌게 읽었던 것 같다.

:)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