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새겨진 장면들
이음 지음 / SISO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음 - <내게 새겨진 장면들>

감정과 일상을 다룬 섬세한 에세이를 읽고 싶어서,

이 책을 골랐다.

요새 들어서 보다 섬세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고,

사람의 섬세함을 좋아하며 살아가고 있다.

<당신의 계이름>이라는 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매만졌던 작가라면

이런 내 마음도 알아줄 것만 같아서

<내게 새겨진 장면들>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솟아올랐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처음 느낀 인상이 맞았다는 생각이 들면서

생각보다 더 마음에 들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여지껏 인생이란 하나의 목적지를 찾기 위한 여정이라고 여겨왔건만, 실은 임의의 장소로 끊임없이 불시착하고야 마는 것이 인생의 본질에 가깝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니, 한 번쯤 제 삶의 지형을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가능한 한 멀리, 익숙하지 않는 장소를 부러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

35

타지생활을 하며

익숙치 않은 동네를 매일같이 걸어다닌다.

어디가 내 집일까.

이곳도 내 집이 아닌 것 같고,

본가도 낯선 남의 집 같이 느껴진다.

그런 와중에서도

어디선가 정착에 대한 마음은 부썩 생겨나

결국은 이곳이 내 집이 되는 것 같다.

그러면서도 매번 먼 곳을 둘러보며

여행에 대한 생각을 갖는데,

<내게 새겨진 장면들> 속 이 문장들이

그런 내게 가깝게 다가왔다.



항상 준비성이라는 것을 생각하곤 한다.

어렸을 때,

매번 준비물이 있어야만 했던 초등학교 때에는

우리집이 문방구 같이 모든 준비물이 다 두 개씩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까먹고 준비물을 못 챙겨갔던 날이

나는 무척 싫었다.

준비성과 여분.

항상 플랜비 같은

여분을 두고 살고 싶다.



책 <내게 새겨진 장면들>은

은근 사랑에 조예가 깊었다.

좋아하는 연인이 없어졌을 때,

만두를 좋아하는 연인을 찾기 위해

세상 모든 만두 가게를 찾아다니겠다는 이야기,

특히 김치 만두 가게를 찾아다니겠다는 이야기.

이렇게 예쁘고 깊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이 작가의

사랑 이야기를 더 읽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났다.

일단 <당신의 계이름>부터 먼저 읽어보아야겠다.


"춥죠?"

...

"네, 제법 날씨가 쌀쌀하네요."

...

"그래서, 좋아요."

...

"선명해진다고 해야 하나, 이 사실적인 감각이 좋아요. 몸이 팽창하는 기분이 들어요."

184-185

겨울의 짝사랑 같은 이야기.

이렇게 예쁘게 말하는 사람이 좋다.

이음 작가는 예쁘게 말할 줄 아는 작가였다.


또 좋았던 문장들은,,

비가 사그라들 무렵, 연이어 태풍 소식이 들려왔다. 이래도 괜찮을까 싶을 정도로, 지구는 자학하듯 자기파괴적으로 굴었다.

19-20

나는 말이 고픈 사람처럼 주의깊게 듣길 좋아한다.

50

그렇기에 모든 말은 어떤 의미론 고백에 가깝다. 숨김없이 드러내 보이고 싶은 조급함이 말에 스며있는 것이다.

51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래도 괜찮았고, 이상할 건 없었다. 우리는 점점 단순해져 하루가 어제 같았지만, 어제와는 다른 마음이 있었다.

70

하루하루가 마치 난해한 문장처럼 느껴졌다. 쉬이 와닿지는 않지만 어떻게든 이해하고 싶었고, 그 무의미함 속에서 각별한 의미를 건져내려 애썼다.

164

어디선가 '왜 쓰느냐'고 물으면, 선뜻 내놓을 그럴싸한 대답을 머릿속에 그려 넣고 있을 때였다. 돌이켜보면, 그것은 무척이나 부끄러운 일이었다. 어떤 의미로든, 내가 반드시 써야만 하는 이유 같은 건 없다.

어쩌면, 쓰지 않아도 괜찮은 일. 쓸 필요도 없는 일.

...

그저 쓰고 싶은 사람이니까, 쓸 뿐이라는 걸 안다.

192-193

우리는 서로를 모르지만, 내 글을 읽은 당신이라면 나를 반쯤 안다고 해도 좋다.

194

이음 작가를 반쯤 알아가는 과정이

무척 좋았다.

예쁜 말들도 그렇고,

감정과 일상이 마음에 들었다.

도토리처럼 줍고 싶은 문장들이 많았고,

그 사이의 알밤 같은 재미도 많았다.

읽어나가는 재미와

문장을 수집하는 재미를 주는

책이어서 의미 있는 독서가 되었다.


이 책 <내게 새겨진 장면들>은

사랑하며, 살아가고 싶어지는 에세이

라고 말하고 싶다.

사랑 이야기가 다 좋았고,

살아가는 이야기도 참 좋았다.

작가의 다른 책들도 꼭 읽어보고 싶고,

앞으로 계속 지켜보고 싶다.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