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건 볼품없지만 트리플 3
배기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기정 <남은 건 볼품없지만>

자음과모음 출판사의 트리플 시리즈 중 한 권이다.

소설 세 편을 모아 한 권이 완성되는 컨셉인데,

짧고 굵은 느낌이었고,

하나의 세계관을 완성하는 소설집과는 다르게

이런 모습 저런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매력으로 느껴져 좋았다.

책에 담긴 세 편의 소설은

<남은 건 볼품없지만>, <끝나가는 시절>, <레일라>였다.

거기에 <일일>이라는 짧은 에세이와

뮤지션이자 작가인 오지은 씨의 발문이 담겼다.


--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레일라>였다.

<레일라>는 뭔가 부분부분이 꽉 채워지게,

재밌으면서 매력적이게 쓰인 소설이었다.




레일라 라는 여자가 있다.

오빠의 여자친구이며,

오빠 동생인 주인공이 레일라의 집에 얹혀 살고 있다. 월세를 내며.

뭔가 잘났으며

느낌이 다른 인물이 바로 레일라.

그 느낌이 다르다는 점을 느낀 게 바로 위 사진 저 부분이었다.

'바람을 피우더라도 고기 냄새는 풍기지 말아야죠.'

온 집안의 향수 냄새와, 미세한 기름 냄새 저 서술도 좋았다.




레일라는

앞집의 부부싸움에 신경을 쓰는 오지랖을 부리는데,

이때 주인공은 그 오지랖을 불편해하는 시선을 보낸다.

나 또한 오지랖이다 생각하며 왜 저러지 생각을 하며 읽은 부분이었는데,

그 답답함이

소설을 읽다 보니

여성의 무언가를 건드리는 지점이었다.

여성이 가진 피해자의 위치.

<남은 건 볼품없지만> 단편에서도 나온 지점이

<레일라>에서는 좀 더 유려하게 나왔는데,

<레일라>를 읽으면 읽을수록

아 이 부분 좋았네, 생각이 든 부분이었다.


--



배기정은 레일라를 통해 여성 이야기를 하며

오빠를 통해 남성의 문제점을 찝기도 하는데

<레일라>에서 나온 이 부분은

특히 사이다 같은 쪽집게 지점이라 좋았다.

효도를 여자친구 백을 팔아서 뒤늦게 한다는 것과

꾸역꾸역 돈을 받아가면서도 여태까지는 해준 게 하나도 없던.

추가적으로 오빠에 대한 서술이

전체적으로 부정적이면서

남성의 무언가를 찝어주는 지점이라

더 생각할 거리를 주게 하는 인물이었다.

이어지는 <레일라>의 스토리는

이래저래 흔들리다

레일라 답게 끝났다.

전체적으로 좋았던 소설.

의미도 있고,

재미도 있고.


--


책에 담긴 다른 소설들 이야기를 해보자면,

표제작 <남은 건 볼품없지만>은

뭔가 불편함 가득한 소설이었다.

그 '뭔가'는 아마도 사건일 것이었다.

<남은 건 볼품없지만>에서 펼쳐지는 사건들은

모텔 안에서 벌어지는 이상한 일들을 말하는 건데,

그 이상함이 경찰서로 이어지며

내가 갖고 있던 경찰에 대한 안 좋은 시선이

소설에서도 일치해서 또 현실에 대한 불편한 시선을 더했다.

그리고 소설의 세계는

찰스, 프랭키 라는 인물, 자하 라는 공간으로 멀어지는 느낌이 들다가

끝은 후재 라는 인물로 다시 되돌아오게 되었다.

뭔가 어지러운 세상이 이야기를 담은 것 같아

어질어질 불편했던 소설이었다.

<끝나가는 시절>은

영화 <시동>의 중국집을 떠올리게 하는

한가로운 느낌의 소설이었다.

예술, 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필름카메라 감성이 느껴졌다.

물론 아예 부드러운 소설은 아니었지만,

내게는 그렇게 느껴졌다.


--


<남은 건 볼품없지만>의 발문을 맡은

오지은 씨는

페미니즘 관련 행사에도 참여하시는 분으로 알고 있는데,

좀 더 격정적인 언어로

소설을 짚었다.

나는 그정도로 문제적으로 소설을 읽지 않았는데,

여성에 대한 소설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서 읽어도

<레일라>는 재밌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