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에 흔들리게 창문을 열어주세요 - 식물의 마음으로 읽어내는 관계의 소리
김지연 지음 / 북스고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지연 <바람에 흔들리게 창문을 열어주세요> - 북스고

나는 식물을 키우는 것이 상당히 귀찮은 일이라고 생각을 해서,

집을 꾸미는 데에도 생화 대신 조화를 놓았다.

햇빛도 물도 바람도 필요없는 조화는 매번 같은 모습으로 자리를 차지해주고 있다.

반면에 본가에서는 어머니께서 금전수를 키우고 있으신데,

매번 본가를 갈 때마다 금전수가 어떻게 자라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신다.

살아있는 식물의 재미는 그 살아있음에, 이런저런 모습에 있는 것 같다.

그런 작은 깨달음이 내게 있다면,

이 책의 저자 김지연 작가는 식물을 키우는 그 즐거움을 더욱 알아가며

작은 깨달음을 여럿 얻은 것 같다.

식물을 통해 인간을 배우고, 나를 배우고, 관계를 배우는,, 그런 깨달음의 이야기와

식물이 주는 위로와 인간관계에 대한 생각이

이 책에 담겨져있었다.


--




책에는

꽃 사진과 함께 소제목이 담겨져 있고,

그 꽃과 관련된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펼쳐진다.

에세이를 읽을 때마다 느끼는 건,

어떤 작가는 하나의 단어나 주제를 정해놓고,

그에 맞춰서 글을 써나간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비누'가 제목이라고 한다면

'비누'라.. '비누'에 대한 기억들이 뭐가 있었지요..? 같은 말을 하는 것 같이

글을 전개해나가는 에세이가 있는데,

나는 그런 에세이는 정말 눈에 안 들어오는 편이다.

하지만 이 책 <바람에 흔들리게 창문을 열어주세요>는 달랐다.

주제를 정해놓고 쓴다는 느낌이 아닌,

자연스럽게 써나가고 그 이야기 속에서 꽃과 소제목을 선택한 느낌이었다.

이 책의 저자 김지연 작가가 <월간문학> 수필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다고 하는데,

정말 고개가 끄덕여졌다.

이런 자연스러운 흐름은

에세이를 읽는 사람에게 읽는 재미를 더 가져다주는 것 같다.

저 핑크 뮬리 에피소드는

썸과 사랑, 감정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멍하니 서서 바라볼 정도로 예뻤던 핑크뮬리 이야기도 나와서

편안하고 기분 좋게 읽은 에피소드였다.

월드컵공원에서 보았던 핑크뮬리가 다시금 떠올라서 더 좋았다.


--



이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많았지만,

다 메모할 수 없어 사진으로 찍어놓은 페이지가 있었다.

바로 단풍에 관한 페이지.

단풍은 일교차가 클수록 색이 아름답게 물든다고 한다.

좋은 것만 있는 것보다는, 안 되고 힘든 게 있을 때

더 예쁘게 빛난다는 것.

우리네 인생 얘기 같아 마음에 새겨지면서 좋았다.

이게 바로 식물이 주는 위로였다.

인생이 힘들고 고달프다고 생각할 때

단풍을 딱 보면서

아, 내가 저렇게 빨갛고 예쁘게 물들 준비를 하고 있는 거구나,,

라는 생각을 하는 것.

이 책에 담겨진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다 식물이 주는 위로, 생각들을 담고 있어서

단풍 이야기 말고도 읽고 좋은 이야기들이 많았다.


--


좋은 이야기도 많았는데,

좋은 문장도 있었다.

이 '아무'의 의미는 '애니띵'이 아니라 '썸띵 스페셜'을 기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34

'아무거나'를 외치는 사람들. 나는 빠른 결정을 위해, 모두의 행복을 위해 '아무거나'를 외치는 게 많은데,

'썸띵 스페셜'도 좋아한다. 새로운 거, 신선한 거를 찾고 싶을 때 '썸띵 스페셜'의 '아무'를 말하기도 하는 것 같다.

식물 키우기를 오래 했다고 그것에 대해 글을 쓰고 있지만 사실 '식물 키우기'라기보다 '죽이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식물을 떠나보냈다.

37

재밌는 부분. 식물 관련 책을 쓰는 사람도 식물을 죽인 적이 많다는 것.

실패에 관한 생각을 한 번 더 되짚게 해주는 문장 같아서 좋았다.

개인이 어느 방향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타인이 비난하고 평가할 수는 없다. 절대적인 답이란 있을 수 없다. 다만 자신이 어느 방향을 선택하는지 숙고하지 않은 채, 가지만 무성하게 자라도록 방치하는 것은 내 삶에 대한 존중의 결핍이었다는 걸 알게 됐다.

86

내가 요새 그렇다.

선택을 미루고, 현재의 시간을 소모한다.

포기하고, 놨두는 것.

시간은 잘 가는데, 생산성은 없는.

현재의 작은 행복 때문에 미래의 큰 행복을 보지 않는 느낌.

그 문제에 대해 알면서도

나는 화분에 갇혀있다.

그런 내가 내 삶에 대해서 존중을 안 하고 있는 거였구나,,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


<바람에 흔들리게 창문을 열어주세요>는

식물의 마음으로 읽어내는 관계의 소리, 라는 부제목을 갖고 있다.

식물과 함께 읽어나가는

일상의 이야기가

정말 위로가 되고, 새로운 생각이 되는 것 같았다.

식물들이 받는

따뜻한 여름날의 햇빛 같은 책이었다.

:)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