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행복
김미원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미원 - <불안한 행복>

'불안한 행복'이라는 말을 딱 보았을 때

내가 보통 갖고 있던 생각이 다시 떠올랐다.

현재의 행복이 좋아서, 불안한 미래 대신 행복한 오늘로 끝내고 싶다는 생각.

요새는 잘 떠오르지 않아서, 오히려 더 행복한 걸까 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요즘인데,

이 책은 그 불안한 미래를 살짝 찌르는 느낌의 책이었다.

그 찌르는 느낌이

손가락 끝으로 톡 건드는

그런 장난스런 위로의 느낌.

'나도 알아.'

라고 말하는 것 같은 느낌.

이 책은 그런 위로로 다가왔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조금 가볍지 않은, 약간 울컥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93페이지에는 눈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눈물을 잘 흘리지 않는 사람인데,

가끔 울컥 하고 싶어하는 때가, 왠지 실컷 울고 싶을 때가 있다.

그 진한 눈물의 의미를 알아주는 것 같은 문장들이 눈에 띄었다.

 

이 책은 '엄마가 생각나는 에세이'였다.

나도 따로 사는 입장에서,

내 생활이 있어서 그다지 자주 떠오르지 않는 엄마의 존재인데,

이 책을 읽다 보면

엄마가 잔뜩 생각 났다.

늙어가고, 죽음으로 향해가는

엄마의 모습을 담은 페이지들이 특히,,

이 세상에는

"그냥 죽어야지."

"더 살아서 뭐하니."

"엄마가 미안해."

같은 비상 버튼들이 있다.

<불안한 행복>은 이런 비상 버튼들을 톡톡 건들이는 느낌이다.

<불안한 행복>에서 톡톡 건들이는 비상 버튼들은

매번 금방이라도 눈물을 쏟아내게 만들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30대 여성, 40대 여성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30대 40대 여성이 읽으면 좋을 에세이라고 생각한다.

앞에서 엄마를 다룬 부분도 그렇고,

김미원이라는 작가가 생각하는 바나 이야기하는 게

그 나이대가 읽기에 딱 좋은 내용 같이 느껴진다.

<테스>를 다룬 내용 또한 그랬다.

남자는 다 늑대라고, 짐승이라고 왜 말을 해주지 않았냐고 외치는 테스.

약한 모습으로 공격을 받던 테스는 결국 아기를 잃고,

이후에는 강한 여인으로 변화한다는 이야기.

의미 있게 읽혔다.

 

카메라 렌즈로 역사를 담는다는 작가의 말처럼

이 책 <불안한 행복>은

김미원 작가의 삶이 온전히 담겼다.

사진을 한 장 한 장 보여주듯

이야기는 펼쳐진다.

가라앉은 에너지 속에서

거창하지는 않지만, 편안한 기분이 든다.

 

--

 

<불안한 행복>은

단순히 가벼운 에세이가 아니라,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는

껍질이 단단한 나무 같이 느껴졌다.

나무는 나이를 먹어가며 나이테를 만든다고 하는데,

그 나이테는

아마도 나무를 잘라야만 알 수 있을 것이었다.

자르지 않아도, 나무의 두께로도 알 수 있을 수도 있겠다.

<불안한 행복>이 가진 그 나이테는

제법 깊이가 있었다.

책 제목 '불안한 행복'의

처음이 '불안'이었다면,

끝은 '행복'이다.

책을 덮으며

그 '행복'을 가져갈 수 있음에

감사를 전한다.

:)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