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앤서 -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다이어리
뉴욕주민 지음 / 푸른숲 / 2021년 2월
평점 :
품절



<디 앤서 :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다이어리>

미국 주식 팔란티어에 흥미를 가지면서,

미국 주식을 다루는 유튜브들을 찾아본 적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뉴욕주민' 이라는 유튜브 채널이었다.

구독을 하고 나서 이런 저런 영상을 보고 있었는데,

마침 월스트리트 세계 이야기를 담은 책이 나온다고 해서 꽤나 반갑게 읽은 책이었다.

이 책은 '다이어리'라는 이름에 걸맞게

정말 일기장을 보는 느낌의 책이었다. 솔직한 그 느낌.

그런데 그 일기장이

월스트리트라는 헤지펀드와 컨설팅이 오고 가는 세계의 이야기로

내가 모르는 세상의 일 얘기가 가득해서 더 신비롭기도 하고 더 흥미롭기도 했다.

나는 이 책을 투자 전략을 담은 경제서적으로 생각하고 집어들었는데,

읽고보니 이 책은 투자 전략에 플러스로 솔직한 일기가 담긴 책이었다.

나는 오히려 그 솔직한 일기 부분이 더 좋았다.

그래서 이 일기장을 막힘없이 술술 읽어나갔던 것 같다.

:)


--




<디 앤서>의 차례는,

Part1 - 월가 헤지펀드 세계에 발을 딛다

Part2 - 월스트리트의 자연 조절 법칙

Part3 -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 매니저들

Part4 - 월스트리트 다이어리

Part5 - 제2의 본성으로 기르는 투자 DNA

다섯 개의 파트로 트레이더의 이야기와 뉴욕주민이라는 사람 자체의 이야기를 담았다.


--


차례를 지나쳐갈수록, 책을 읽어나갈수록

이 책은 좀 더 트레이더 이야기가 나온다.

특히 Part3이 투자 원칙 같은 것을 정리해서 다루는데,

읽기가 편했다.

Part3 중 152페이지의 '천재들이 실패할 때'에서는 일종의 오답노트가 펼쳐진다.

각 항목별로 실패를 다루는데,

내가 인상깊게 본 항목은 손실 포지션에 대한 청산 원칙을 다룬 항목이었다.

'손실이 난 트레이드를 빨리 만회하려고 무모한 트레이드를 단행한다. 단 한 번에 손실을 복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아마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으면서도 말이다.'(155)

로 출발하는 이야기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포지션 규모를 조정할 것을 코칭해준다.

요새 한국 주식 시장은 주식을 안 하면 바보고, 주식을 하는데도 못 따면 바보인 세상이다.

어떤 영상에서는 단타 위주와 귀가 얇은 20대 남성들의 손해가 많았고,

장투 위주의 20대 여성의 이익이 많았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 이야기를 듣고서 <디 앤서>의 투자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만나니

또 다시 깊게 생각해보게 되었고, 앞으로의 투자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위에서 말한 '천재들이 실패할 때' 말고도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에서는

"실력 있는 펀드매니저가 가장 오래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살아남는 펀드매니저가 가장 실력 있는 것이다."(163)

라는 유명한 말을 인용하기도 하고,

올해 최고 수익을 올린 사람보다 오랜 시간 업계를 버텨온 투자자들을 더 존경한다.(163)

라고 말하기도 하는 등 투자에 대한 생각을 리프레쉬하게 해주고,

'끝까지 살아남는 자들의 비결'에서 그 똑똑하고 실력 있는 비결을 알려주면서 의지와 노력을 점검하게 해준다.

위의 Part3이 내가 이 책을 집어들면서 기대했던 부분인 만큼,

눈을 반짝이면서 읽어나갔던 파트인 것 같다.

추가적으로 Part5의 트레이딩 매뉴얼은 투자자라면 꼭 읽어봐야할 좋은 글이다.!


--



그리고 <디 앤서>에는,

뉴욕주민의 사람 이야기는 곳곳에 퍼져있는데,

내가 개인적으로 더 마음에 들었던 부분인 만큼

더 관심 있게 읽어나갔던 이야기였다.

뭔가 읽어나가면서,

이 사람 자체의 매력에 빠져든다고 해야 할까나.

유튜브를 평소에도 구독하면서 보니까

이 사람에 대해서 어느 정도 호감은 갖고 있었지만,

책으로 만나는 뉴욕주민은 더 깊고 더 알찬 사람이었다.

월가 헤지펀드의 세계에 발을 내딛으면서,

동시에 대여섯 개의 딜에 동시 투입되어 지옥 같은 스케줄을 소화하면서도

오히려 그 모든 과정을 꽤나 즐겼다고 말하는 사람. (57)

성공이라는 함수로 다가가면서도,

머리와 배경, 사람, 운 등 변수들에 대해서 겸손한 사람.

그리고 진짜 노력하는 사람.(90)

납득할 수 없는 결론에 대해서는 끝까지 저항하며

'저항의 의무'를 행동으로 수행하는 사람.(118)

그리고 추가적으로

아시안이자 여성으로서 받는 폭력들을 잘 이겨내고,

그걸 이용하지 않은 사람.(224-225.)

나는 이 책의 겉모습에서 또 그걸 느끼고 좋아했다.

솔직히 여자라는 위치에서 남자가 많은 투자의 세계를 살아갈 때

그 여자라는 속성을 뭔가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잘 먹힐 때도 있다.

그런데 이 책의 겉모습에는 그냥 '뉴욕주민'으로 나타난다.

나를 그냥 한 명의 사람, 트레이더로 봐줘, 한 명의 여자가 아니라.

그렇게 말하는 것 같아서 뭔가 감동적이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그렇게 한 사람을 알아가는 것 같아서

기분 좋게 읽어나갔다.


--



그리고 또 좋았던 페이지가 있다.

언제나 어디서든 자신을 팔 준비가 되어있으라는 말.

'셀링'에 대한 이야기는

나를 한 번 점검하게끔 해주었다.

나의 경우에는

그냥 흘러가는대로 살아가는 순간이 많은 편이고,

연봉협상이나 면접 같은 어려운 순간에는

'셀링'을 잘 못하는 편이다.

'셀링'은 스스로를 잘 알면서도, 스스로를 잘 인정해주고

정리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확실한 계산 능력과 판단 능력 등의 스킬이 필요한 헤지펀드 트레이더가 아니더라도,

뭔가 스스로를 분석해보고 점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빡 들었다.

공부가 된 순간이었다.


--


<디 앤서>라는 뉴욕주민의 일기장을 읽고서,

투자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고,

뉴욕주민이라는 사람의 팬도 된 것 같다.

그리고 나라는 사람에 대해서도 재점검할 기회를 얻었다.

월스트리트라는 달나라 이야기를

가까이서 읽으며 꽤나 흥미로웠고,

치고박고 이겨내는 에세이가 특히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부디 다음번에는

일상 가득의 에세이를 또 만나고 싶다.

이번 책 <디 앤서>는 일 얘기가 많았는데,

이 사람의 소박한 일상 또한 파고들어보고 싶다.

충분히 재밌을 것 같다.

가끔 이럴 때가 정말 좋다.

우연히 닿은 책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을 때.

:)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