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보통의 감성
이어진 지음 / SISO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나는 나를 소개할 때

감성파, 낭만파라고 소개하곤 한다.

그래서 나의 감성과 이 책의 감성이 잘 맞을 것만 같아

읽기를 기다렸던 책이다.

책을 읽어보고 나서는,

'감성'이라는 키워드보다는

'이해'라는 키워드가

내게 더 다가왔던 것만 같다.

그래서 이 책의 '이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가장 보통의 감성>의 목차.

감성 하나, 감성 둘, 감성 셋으로 나누어

감성에 대한 이야기로 쭉 풀어나갔다.

짤막한 글들로 채워진

가벼운 에세이인 만큼

같은 이야기를 이어나가며

책을 쓴 이 사람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이어나가고 싶은 이야기는

이런 나를 이해해주는 이야기를 담았던 페이지들을 하나씩 소개하는 이야기다.


--



-풀리지 않는 인간관계라면

내가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들었던 페이지 중 하나.

'풀리지 않는 인간관계라면 굳이 풀지 않아도 된다.'

나 또한 잘 풀리지 않아 내팽개친 인간관계가 있어서 공감한 문장이었다.

나를 이해해주고, 그런 관계를 이해해주는 것 같아

'이해'로 느껴졌던 페이지였다.



- 꽃이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건

일체유심조에 관한 페이지.

이런저런 마음을 갖고 사는 나를 이해해주는 페이지였다.

이럴 때와 저럴 때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 때로는 놀멍쉬멍

매일을 열심히 사는 건 좋지만, 꼭 매일은 아니어도 된다는 그 말이

또 나로 하여금 에너지를 얻게 해주는 문장이어서 좋았다.


--


그 외에도 좋았던 문장이 있다.

하지만 키보드 소리 하나에도 그 사람의 기분이 녹아있다는 것을 최근에 알게 됐다.

150

누군가 여행의 즐거움이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준비의 시간과 돌아온 후의 안도감이라고 말한다.

163


--


<가장 보통의 감성>이라는 책 제목이

보통 다들 그렇게 살아간다고, 말하며

나를 이해해주는 책인 것 같이 느껴져서 좋았다.

순간의 감성을 나누고자 하나씩 풀어나갔던 저자의 이야기가

이렇게 이해로 다가온다.

그게 글의 힘, 책의 힘일 것 같다.

시소 출판사 책을 여러 권 읽어봤는데,

가벼우면서도 의미 깊은 에세이를 잘 내주어서 좋은 출판사라고 생각한다.

다음에도 또 좋은 책으로 만나봤으면 좋겠다.


--


*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