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는 게 아니라 낭만적인 거예요 - 한번 사는 인생, 하고 싶은 거 하고 살아야지
응켱 지음 / 필름(Feelm)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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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회사'를 다니다가,

퇴사와 귀향을 동시에 선택한

저자 '응켱'이 보여주는 한 편의 영화 같은 이야기.

부드럽고 소소한 영화의 한 가닥처럼

'응켱'은 자신의 이야기를 전해주며

'가늘고 길게, 적당히 나태하게' 사는 삶에 대해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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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없는 게 아니라 낭만적인 거예요>의 목차다.

1장 낭만과 현실 사이의 균형

2장 특별하지 않아도 충분히 낭만적인 삶

3장 오만과 편견, 그리고 잘못된 낭만

4장 낭만적인 할머니가 되고 싶어

그리고 엔딩 크레딧까지.

필름 출판사의 다른 책 <불완전한 것들의 기록>을 읽은 적이 있다.

그 책을 읽고서 필름 출판사의 다른 책도 읽고 싶어졌는데,

에필로그가 엔딩 크레딧이라는 점, 책 한 권에 한 사람의 일생이 영화처럼 담긴다는 점이 좋았다.

그래서 읽게 된 이 책 <철없는 게 아니라 낭만적인 거예요>에도

에필로그가 엔딩 크레딧이라는 이름으로 남겨져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총 4장으로 이루어진 책이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3장을 인상깊게 읽었다.

특별하게 마음에 드는 문장들을 주울 수 있었다.

예전에는 존버가 '존나 버틴다'는 의미였는데, 최근에는 그 의미가 조금 확장된 것 같더라. '존나 버티더라도 스스로를 존중하며 버틴다'라나. 우리도 그러자. 존버할 때 하더라도, 나 자신을 아끼면서 말이다. 너무 몰아세우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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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바라는 건, 마음이 가난해질 정도로 자신을 몰아세우진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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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태한 그 순간에도 활력이 충전되고 생산 에너지가 채워지기도 한다. ... 나태에도 생산의 힘이 있다는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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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응켱이 생각하고, 살아가는 삶이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가늘고 길게, 적당히 나태하게'

응켱이 일그러진 시계와 달팽이를 자화상으로 그렸다면,

나의 경우에는 커다란 돌덩이를 그려놓고, 그 밑에 나무 한 그루가 있어 돌덩이가 비바람으로부터 나무를 지켜주는 그림을 그렸을 것 같다.

돌덩이 같이 무덤덤하게 살다가도, 그 안에 있는 진짜 의미인 나무가 있는. 그걸 소중히 지키고, 마음에 드는 사람만 이 안으로 들여보내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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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없는 게 아니라 낭만적인 거예요>를 읽으면서,

또 다시 직장에 대한 생각이 오고 갔다.

요새 의미 없이 '그냥 다니고만 있다'고 말하곤 한다.

차라리 잘렸으면,, 그래서 실업수당이나 탔으면,, 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도 공감이 갔다.

응켱은 그런 나에게 말해주듯, 자신의 이야기를 해줬다.

'적당한 연명'은 결국 삶의 지혜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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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는 하기 싫은 일을 계속 참아 내는 과정에서, 자기연민과 염세주의에 나 자신을 더 이상 담아두고 싶지 않았던 마음에서 시작된 결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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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이 있을 수도 있는 거 아닌가. 비를 보며 그저 멍을 때리는 날도 있을 수 있는 거다.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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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켱의 문장들이 내게 다가와서

오늘의 낭만을 그저 즐길 수 있게끔 해준 것 같다.

때로는 그렇게 오늘 하루를 '살아내는' 게

의미가 될 때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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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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