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는 이렇게 쓴다
나카무라 구니오 지음, 이현욱 옮김 / 밀리언서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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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이렇게쓴다 #나카무라구니오 #이현욱 #밀리언서재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꽤나 유명한 작가다.

노벨상 후보로 이름이 오고 가고,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소설가다.

수많은 작품들로 '하루키 월드'를 세웠고,

수많은 팬들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그 팬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는

나카무라 구니오는

[하루키는 이렇게 쓴다]를 통해

엄청나게 분석적이고 예찬적인

하루키 찬양서를 내놓았다.

그런데 그 찬양이

꽤나 믿어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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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 이렇게 쓴다]의 목차다.

제1장 33가지 작법으로 무라카미 하루키 읽기

제2장 무라카미 하루키의 문체의 힘

제1장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특징들을 열거하며

작법 책처럼 소설 쓰는 방법의 힌트를 알려준다.

작품들을 가져오는 것이 적재적소인 느낌이 들고,

꽤나 분석적이다.

제2장은 '--력'으로 표현하며 무라카미 하루키의 능력을 말해주는 장이다.

예찬적인 느낌이 들지만, 작가의 글쓰기 능력 덕분인지

정말 하루키는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주는 장이다.

1장, 2장 중에서 나는 개인적으로 1장이 더 밀도 있게 느껴져서 좋았다.

잡문집, 에세이 등 소설 말고도 다양하게 하루키를 접했던 나로서는

하루키를 이렇게까지 분석할 수 있을 줄은 몰랐어서,

이 책 자체가 평론보다 더 대단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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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점은

무라카미 하루키를 심층적으로 분석했던 것 자체인데,

내가 평소에 생각하는 하루키는

상실과 망상, 디테일의 특징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저자 나카무라 구니오도 같은 지점을 지목했다.

하나씩 짚어보겠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에서는 항상 갑자기 무언가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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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실을 뿌리로 삼는다는 말을 하며 저자는 하루키의 상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큰 공감이 갔다.

'망상력'은 때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약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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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84 등으로 보여준 하루키의 망상력은 그 자체가 힘이다.

소설을 이끌어가는 판타지적 망상이 참 재미지고, 효과적이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하여간 숫자에 집착한다. 천 단위, 백 단위가 아니라 한 자리 숫자까지 세세하게 미스터리한 숫자를 만들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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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22번째 담배를 피우고, 25미터의 수영장을 가득 채우고, 570배 더 잘생긴~

이런 하루키의 숫자는 참 디테일의 면을 잘 살린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 창작 강의를 들을 때 그냥 '고구마를 먹은 것처럼 답답했다.' 보다

'고구마를 998개 먹은 것처럼 답답했다.' 같이 상세한 숫자를 쓰는 것이 더 다가오는 디테일이라고 들었던 기억이 있다.

창작 강의에서 들었던 말을 하루키의 작품으로 또 증명하게 되어서 참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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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 이렇게 쓴다]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들을 다시 읽어보고 싶게 만든다.

특히 구매해서 읽었던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를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고,

읽어보지 않았던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을 도서관에서 빌려오게 만들었다.

하루키 월드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는

꽤나 매력적인 책이다.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고,

그래서 그런지 책 페이지가 금방금방 넘어갔다.

이렇게 금방금방 페이지를 넘기게 되는 책은 만화책 다음으로는 또 처음인 느낌이다.

또 다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소설을 써보고 싶을 때, 다시 한 번 읽어보아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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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위 도서 추천을 목적으로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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