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경영 수업 - 기본부터 실전까지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후지야 신지 감수,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터 드러커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비즈니스맨은 없을 것입니다. 피터 드러커는 경영 컨설턴트 계의 거목으로 인재 개발과 마케팅 면에서 가히 입지전적인 인물입니다. 직장 생활을 시작하며 피터 드러커의 철학을 배워보고자 마음 먹은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막상 피터 드러커의 지식을 배우고 싶어도 어디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경영 전반에 걸쳐 자신의 유산을 남겨 놓았기에 일반인들은 피터 드러커의 사상을 배울 때 시작점을 잡는 것조차 난감합니다.

 

이번에 출간된 신간, 피터 드러커의 경영 수업은 피터 드러커의 가르침을 일러스트로 제작해 보여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경영, 조직, 리더, 시간 관리, 기업 등 경영 전반에 관한 피터 드러커의 철학을 한장의 그림을 통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는 고객의 니즈 파악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 학자입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으며 이것이 경영에 관한 책인지, 심리학 서적인지 헷갈릴 만한 내용들이 여러번 등장했습니다. 경영을 단순히 좋은 물건을 만들어 판매하는 행위로만 생각하셨던 분들은 피터 드러커의 설명을 들으며 자신의 고정관념이 깨어지는 것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행위가 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읽는 것입니다. 즉, 물건 중심의 사고를 벗어나 고객 중심의 사고를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에서 출발해 반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궁극적으로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는 관리 체계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의식적인 사고의 흐름을 뒤집어 엎는 코페니쿠스적 사고의 전환입니다.

 

이 책은 이런 큰 흐름 속에서 거대 담론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프로세스마다 디테일한 팁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 과정을 잘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조직 관리가 필수적인데, 이 역시 사람과 시간, 돈 등의 자원을 적절한 곳에 배치하고 활용하는 구조로써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직을 구성하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구성된 조직에서 리더십이 어떻게 작용해야 하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미래를 읽으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리더의 자질은 끊임없이 학습하고 배워가야 하는 것입니다. 조직을 구성하고 리더가 자질을 갖추었다면 이제는 이 집단의 시간을 관리해 나가야 합니다. 피터 드러커는 낭비되는 시간을 찾아 없애고, 성과와 강점에 따라 일을 분배하는 시간 경영법을 제시합니다.

 

이야기가 끝날 것 같으면서도 이어지고, 또 이어지면 경영의 모든 과정을 엄청나게 미세하게 쪼개어 모든 영역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놀라운 책입니다. 경영의 시작부터 끝까지 우리가 범할 수 있는 오류들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며 다 찾아내어 박살내버리는 듯한 통쾌함을 경험했습니다.

 

이 책, 피터 드러커의 경영 수업을 읽으시면 리더는 어떤 과정을 거쳐 회사를 경영하고, 사원은 어떤 마음으로 고객과 경쟁사를 대해야 하는 지에 대한 큰 틀이 잡히시게 될 것입니다.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부터,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진까지 모두가 꼭 읽어봐야 할 명쾌한 경영 입문 서적입니다.

 

피터 드러커의 경영 수업을 통해 낭비 없이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정석 마케팅을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