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은혜 -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의 일하심
최병락 지음 / 두란노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근래 본 가장 아름다운 표지를 가진 신앙서적이 있습니다. 표지만으로도 소장하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불러일으킨 책, 최병락 목사님의 쏟아지는 은혜가 출간되었습니다. 전작인 다시 일어남, 부족함 등의 저서를 통해 은혜에 대한 메시지를 전해주셨던 최병락 목사님께서 이번엔 신간 쏟아지는 은혜를 통해 그야말로 은혜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전해주십니다. 은혜가 무엇인지 알기 원하는 모든 독자분들은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셔야 합니다.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시는 것은 하나님을 하나님 되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p.37)

 

"아무리 환경이우리를 위협하고 삼키려 해도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이 주시는 은혜 안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 버리지 않는다면 두려워하지 않는 차원이 아니라, 오히려 그 환경을 감상할 여유까지 생기는 것입니다." (p.87)

 

지성소는 하나님이 임하시는 곳입니다. 우리가 알기로 이보다 더 성스러운 곳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직접 임하시는 곳보다 더 중요한 곳이 어딨겠습니까? 이 지성소 안에는 법궤가 있습니다. 이 책에 의하면 지성소에는 법궤가 있는 것이 아니라, 법궤밖에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곳인 지성소에 유일하게 보관하고 있는 법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그런데 이 법궤를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아십니까? 바로 싯딤나무 입니다. 싯딤나무는 집을 지을 때도 쓸 수 없고, 가구를 만들 때도 쓸 수 없는 가장 하찮은 나무입니다. 가시로 뒤덮여 있고 광야에서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아가는 볼품없는 나무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싯딤나무로 법궤를 만들라고 명령하십니다.

 

세상엔 여기저기에서 쓰고 싶어하는 훌륭한 나무들이 있습니다. 다른 나무들보다 튼튼하고, 다른 나무들보다 아름답고, 다른 나무들보다 값비싼 나무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선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 가장 부족한 나무로 이세상 가장 고귀한 법궤를 만드셨습니다. 이것이 무엇입니까? 이것이 바로 은혜입니다.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자기계발서처럼 사람의 자존감을 세워주기 위해 애쓰는 책이 아닙니다. 그저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 성경이 말하는 인간은 무엇인지, 하나님은 어떤 자를 쓰시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히려 우리의 부족함과 연약함과 죄악들이 더 도드라지게 드러납니다. 우리가 얼마나 가치없는 자인지가 처절하게 폭로되어집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를 통해 내가 나를 사랑하게 됩니다. 세상에서 자존감을 세우려고 발버둥쳐도 되지 않던 일이, 오히려 내 치부를 드러내고 나서야 가능해집니다. 하나님의 일하심을 알게 되고, 하나님의 택하심을 알게 되고,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를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은혜를 알게 되니 내가 변화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두려움과 약함, 때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하나의 이야기를 기승전결의 구조로 전해주는 책은 아니지만, 짧은 토막토막의 글들이 궁극적으로 은혜라는 거대한 목표를 향해 뻗어나갑니다. 최병락 목사님의 메시지에 따르면 우리는 두려움을 통해 은혜를 알게 되고, 약함을 통해 은혜를 경험하게 되며, 때를 기다리며 때에 따라 돕는 은혜를 만나게 됩니다.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이 결국 은혜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28)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사용하셔서 결국엔 은혜를 보여주십니다. 우리가 두려워하지 않고 현재를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입니다.

 

내 삶엔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났는지 괴로워하고 있는 분들, 하나님이 제때 오시지 않아 발만 동동 구르며 하루하루 시들어가고 있는 분들, 마음의 갈증이 점점 커져 입에서 불평과 분노만 쏟아져 나오는 모든 분들께 이 책, 쏟아지는 은혜를 추천드립니다. 12가지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께서 성경 속에서, 또 우리의 삶 가운데서 어떤 다양한 은혜들을 베푸셨는지를 읽어나가다보면, 막연히 답이 없어보이기만 하는 내 삶에도 하나님께서 생각지도 못한 은혜를 베풀어주실 것임을 기대하게 되고, 실제로 그 은혜가 닥쳤을 때 이것이 내 공로가 없이 온전히 쏟아지는 은혜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쏟아지는 은혜를 경험하고 싶으십니까? 최병락 목사님의 신간 쏟아지는 은혜를 통해 우리의 삶과 머리 위에 쏟아지는 은혜를 경험해보세요. 우리의 모든 것이 오직 은혜로 되었음을 고백하시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