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고속성장의 조건 PDCA - 초고속성장의 조건
미키 다케노부 지음, 김정환 옮김 / 청림출판 / 2018년 3월
평점 :
열심히 하는데 성과가 안나는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조언책. 혁신을 일으키기 어렵다는 평을 받던 일본 기업 중 소프트뱅크만이 빠른 속도로 혁신을 거듭하며 사업을 전개 번영하였는데 이 이유는 간단했다. 허용 가능한 리스크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시험해보고 그 가운데 가장 가능성 있는 사업에 자원을 집중해 빠르게 키워나간 것이다. 이는 고속 PDCA법으로 이 책은 그 노하우를 전격 공개한다.
PDCA은 각각 plan, do, check, action의 약자로 목표를 명확히해 실현 가능한 계획을 구체화, 계획에 따라 실행하기, 성과 달성이나 방식을 검증하고 성공과 실패의 원인 분석, 실패했던 부분을 개선하여 다음 개선에 적용하기를 의미한다. 성과도 속도전이 시대에 이 방식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고속 PDCA법이다.
어떠한 일도 무리한 업무는 없으며 저자의 조언에 따라 고속 PDCA법을 따른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빠르게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현장에서 검증된 일류 기업을 향한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따른다면 이전과 다른 확실한 업적을 보이리라 확신한다.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보면 계획에 완벽함을 추구했거나, 어떤 일을 해결할 때 하나씩 차례로 시험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기한을 느슨하게 설정하거나 수치가 아니라 모호하게 목표 설정했다. 어중간한 중간 검증으로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 수 없었고 마지막으로 모든 것을 자신의 힘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고속 PDCA는 이러한 여섯 가지 문제를 전부 해결 시간을 들이지 않고 단기간에 최선의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수치를 통해 분석해 개선점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손정의 회장의 검증된 업무 방식을 따라 일을 진행한다면 최적의 그리고 최상의 결과를 얻을 것이다.
고속 PDCA 업무 방식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숫자를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낭비를 없앨 수 있다.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어 의욕을 높일 수 있고 허용가능한 리스크 내에서 모든 일을 하는 훈련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월간, 주간이 아니라 매일의 목표를 설정하고 동시에 모든 수단을 시험해본다. 그리고 그 결과를 숫자로 엄밀히 검증한다. 이를 통해 가장 좋은 방법이 명확해지며 좋은 방법만을 발전시킨다. 이와 더불어 타인의 힘을 빌려 PDCA를 더욱 빠르게 실행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바로 일에 적용할 수 있어 직장인이라면 꼭 읽어보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