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은 결과로 말한다 - 어떤 조직에서도 성과를 내는 현장지휘관의 영업 시스템
유장준 지음 / 흐름출판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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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나 스타트업 기업에서는 영업은 기업의 생존과 연결된다. 비단 영업 사원 뿐만 아니라 사장 포함 임직원 모두가 영업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계획만으로는 영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 구체적인 계획으로 주간, 월간, 분기간, 년간 영업 계획을 수립하고 영업 활동을 정량화햐여 기록하고 365일 24시간 고객을 대한다는 적극적인 마음과 행동으로 영업을 해야 잠재고객에서 고객이 되고 회사의 이익을 남기게 되는 것이다. 처음 투자를 받았다고 좋은 사업 아이템을 가졌다고 그 스타트업 기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양질의 혁신 아이템을 갖춤은 기본으로 새로운 고객 확보에 전 영업 노선을 활용하여 발로 뛰어야 한다. 영업 사원만이 아니라 고객의 접점이 되는 응대하는 임직원 모두 영업 마인드를 가지고 대응하는 잠재고객의 정보요구에 답변하도록 혹은 도움을 주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영업이 어렵고 힘들다는 것은 알지만 영업이 영업사원의 업무가 아니라 한 회사의 사장 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도 영업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데 공감이 간다. 영업으로 성과를 내려면 영업 시스템을 갖춰야하는데 그 시스템을 어떻게 갖춰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고 실제 영업 현장에서 쓰는 용어들도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어서 영업에 대해 많이 배운 시간이었다. 임직원으로 자신의 회사 제품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잠재고객을 혹시라도 전화 상으로 만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할 지 감이 생겼다. 영업이 이론을 안다고 전략을 아무리 잘 짠다고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전략이 직접 실행으로 연결되도록 해야한다. 영업직이 아니지만 영업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고 영업 시스템을 내 업무 성과를 내는데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회사가 살아남아 돌아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게 영업이고 영업 시스템을 어떻게 분석 쪼개 평가하여 구축하는지, 내 고객을 찾아 다니는 것 못지 않게 고객이 찾아오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영업 성공의 8할은 일단 눈에 띄는 것인데 어떻게 고객을 유인하는지, 영업에서 디테일이 중요한데 어떻게 잠재 고객에게 제안하고 경쟁력있는 가격을 정하는지, 최종적으로 어떻게 고객이 계약을 하도록 하는지, 그리고 그 고객을 계속 잘 유지하는지 영업 전반에 걸쳐 내용을 담아 유익하다.

  영업직에 근무하는 분들은 꼭 읽으라 권하고 싶고 이외 회사원이나 미래 자영업을 꿈꾸는 예비 일인 기업가들에게도 읽어보라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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