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로벌 성장 기업의 법칙 - 세계 100대 기업을 통해 살펴보는 21세기형 경영 전략
나와 다카시 지음, 오세웅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하루가 다르게 세상이 바뀌고 1,2,3차 혁명을 지나 이제 4차혁명 시대 기업들이 어떻게 살아남아야할 지 고민하고 앞날을 내다보고 전략을 짜고 이끌어나가야할 것이다. 이에 앞서 과거의 기업들이 어떻게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아 성장을 했는지 알아보고 그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글로벌 성장 기업의 법칙은 제목에서 바로 있듯이 21세기 지난 15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왔던 글로벌 기업 100 곳을 엄격한 기준으로 선택하여 분석한 책이다. 똑같이 마주한 위기에서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하는지에 대해 과거로 부터 배울 기회를 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100대 기업들은 깊고, 고집 세고, 민첩하게 행동하며, 탈학습한다는 네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각기 다른 사업 아이템으로 다양한 전략을 취하지만 그 이면에는 성공할 만한 기본 원칙이 있었다. 글로벌 성장 기업의 성공 법칙이란 달리 말하면 성공 비밀, 성공 비결이다. 끊임없는 혁신에 마케팅을 더한 트윈 엔진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이노베이션이라 하는 혁신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를 세우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력을 말한다. 그리고 마케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운 시장에 소개하는데 나아가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시장 개척력이다. 어느 하나만 뛰어나다고 살아남는 것이 아니다 두 가지 자질을 고루 겸비 해야만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다.
예시된 100대 기업으로 이노베이션과 탁월한 마케팅을 겸비한 트윈 엔진을 달고 성공한 사례와 반대로 실패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눈에 식별가능한 도표와 자료 등으로 쉽게 설명해준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 기업 사례를 통해 책에서 제시하는 시대를 앞서 성장하는 기업들의 각기 다른 전략들을 살펴보며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을 이끌어나가는 기업가와 임원들은 책 속에서 얻은 객관화된 지표를 발판 삼아 새로운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그리고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보고 일하는 일반인들도 자신이 함께 성장할 기업을 고르는데 책 속의 지표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