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기쁨 - 책 읽고 싶어지는 책
김겨울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읽고 싶어지는 책, 독서의 기쁨은 책 관련 책이라 당연히 눈에 띄어 읽게 되었고 김겨울이라는 싱어송라이터란 작가에 대해 알게 되었다. 라디오를 진행하고 책을 좋아해 책을 소개하는 영상을 찍었다. 책표지 속 적어놓은 '책은 유희였다가 위로였다가 친구였다가 한다'는 말에 공감하며 책을 읽어나갔다. 책의 세계를 소개하고 책 읽는 기쁨을 나누고자 책을 집필했다. 책 소개 영상을 찍는 북튜버 겨울서점으로 이번에는 활자 책을 낸 것이다. 책의 재미를 알기에 이 책을 선택했을 거라며 그런 분들에게는 책 읽는 재미를 설득할 때 좋고 아직 책 속에서 재미를 못 느낀 사람들에게는 책 읽는 즐거움을 설명, 설득하려한다.

  목차를 보았는데 다른 독서, 책 관련 책들과 다르게 책의 물성에 관한 부분이 있었다. 외양, 내지, 무게, 독서대, 책갈피, 띠지와 가름끈에 관해 어떤 이야기를 쓸지 기대되었다. 모두 종이책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성질이었다.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는 표지, 선택한 종이의 재질, 무게, 책을 읽을 때 편안함과 편리함을 위해 사용하는 독서대, 한 번에 읽지 못할 때 유용한 책갈피, 책에 포함되어 같은 기능을 하는 가름끈, 광고가 주 목적인 띠지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총 3부로 이루어져있는데 1부는 책, 그 차체의 모습, 물적인 속성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2부는 실제 책을 고르고 사고 소유하고 읽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책이 어떻게 그 자체로 저자의 세상이 되었는지, 세계가 어떻게 책이 되고 세계 속에 책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책 소개와 더불어 저자의 의견을 덧붙이고 있다.


  어쩌면 독서의 기쁨은 뻔한 이야기일 수 있다. 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다른 사람의 책 읽고 싶어지는 이유를 공감하며 이야기 속 저자가 언급한 책들을 살펴보는 즐거움도 있다. 개인적으로 저자가 소개 한 책 이야기를 다룬 도서들도 마음에 들었다. 오래전에 읽거나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 도서관에서 찾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바벨의 도서관>, <하얀 성>, <장미의 이름>, <너무 시끄러운 고독>, <은유가 된 독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