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내인 - 네트워크에 사로잡힌 사람들
찬호께이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네트워크에 사로잡힌 사람들이란 부재의 소설책을 골랐다. 중국인 작가의 책은 오랜만이라 어떠한 문체로 어떠한 이야기를 담을지 궁금해졌다. 도시 어디인지 약간 스산해보아는 양 옆의 건물들을 표지로 빨간 우산을 쓴 목도리를 두른 여자의 모습은 음침하고 어두워보인다. 사람을 죽이는 것은 흉기가 아니라 악의다... 띠지 속 문구에서 소설의 주제를 유추해보았다. 13'67의 작가 찬효게이의 최신 장편소설이라는 소개글에 장르는 미스테리라기에 고르게 되었다. 찾아본 찬효게이의 13'67는 홍콩의 시공간을 온전히 담아낸 이 소설로 매력적인 추리소설로 소개되었다. 광고지만 2년 만에 절정의 기량으로 내놓은 최고의 걸작이라기에 혹한 것도 사실이다.

  이야기는 한 소녀의 자살에서 시작된다. 22층 고층에서 떨어진 소녀는 아이의 동생의 사인은 경찰에 의하면 자살이다. 하지만 언니 아이는 자살이 아니라 타살이라 생각한다. 동생은 살해된 것이다. 여동생은 죽기 전, 성추행 사건을 꾸며냈다는 이유로 인터넷에 신상이 공개되었고 많은 누리꾼들의 조롱과 모욕을 받았었다. 이에 자살로 꾸며졌지만 언니인 아이는 동생은 억울하게 희생, 살해된 것으로 동생의 사건을 처음부터 조사하려한다. 사건 조사에 도움을 받기 위해 온라인 사건이라 사건을 조사할 탐정을 찾던 중 탐정 중의 탐정이라는 아녜를 소개 받고 우여곡절 끝에 의뢰가 성사되어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가 시작되며 용의자를 좁혀나면서 몰랐던 동생의 과거를 마주하게 된다. 자신이 평소 알던 동생이 아니었기에 당혹스럽다. 반전의 결과는 두꺼운 책을 단숨에 읽게 했다.

  인터넷과 SNS에 중독되고 없으면 못 사는 시대, 우리는 어느 정도 네트워크에 사로잡혀 살고 있다. 사건의 진실을 파해치는 과정에서 해킹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정보와 악을 악으로 갚는 복수가 과연 정당한 것인지, 악의가 어떻게 사람을 죽일 수 있는지, 네트워크 속 인간 내면의 무서움에 대해 다시 알게 되었다. 가독성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