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마음 - 삶의 태도를 바꾸는 네 글자 공부
김풍기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 인문학이 어느새 유행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또 다른 숙제처럼 인문학은 따로 공부해야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져있다. 사실 평생 공부하며 살아가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처럼 함께 해야 하는 건데 말이다. 한문, 사자성어는 겉핥기 식으로 암기 위주로 어릴적 배웠지만 그 내용과 함께 이미 알고 있어야했다. 여기 사자성어를 다시 배울 기회가 있으니, 삶의 태도를 바꾸는 네 글자 공부,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마음은 사자성어 속 우리 어른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게 도와준다. 하나의 이야기 앞에 사자성어를 적어놓고 그 뜻을 정리해 준다. 그리고 저자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이야기 속에는 사자성어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사자성어 속 삶의 지혜가 더 우리에게 가깝게 다가오게 도와준다.

  저자가 살아오면서 많은 일을 겪었고 기억하는 일도 있지만 기억 속에 희미하게 사라진 일들도 많았다. 시간이 지나 까맣게 잊었던 일이 불현듯 생각나곤 하는데 그 때 되살아난 기억은 뜻밖의 깨달음이나 소소한 행복을 느끼게 했다. 이 기억들은 저자가 한문 자료를 다루는 공부를 해서인지 사자성어와 깊은 관련이 있었다. 어릴 때 무심히 외웠던 사자성어들이 나이들어 새롭게 다가온 경우가 많았다. 아마 사자성어는 옛 어른들의 지혜가 그 속에 담겨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사자성어의 네 글자가 전하는 삶에 대한 통찰 혹은 가르침은 삶의 곳곳에서 발현되고 그 지혜는 저자의 마음을 더 풍요롭게 해주었다.

  솔직히 사자성어가 처음 형성되었을때의 글의 맥락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의미와 항상 일치하지 않는게 사실이다.  읽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른 해석을 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 사자성어로 저자의 소소한 일상을 표현하는 작업은 저자의 개인적인 시각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미리 말하고 있다. 사자성어에 담긴 지혜 속에서 저자가 마주했던 행복감과 깨달음을 우리 독자들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느껴진다. 이 책과 함께 하며 사자성어도 배우고, 저자의 에피소드 읽는 재미와 옛 어른의 지혜를 하나하나 천천히 음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