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라이프 - 일상 속 스마트한 선택을 위한
알리 알모사위 지음, 정주연 옮김 / 생각정거장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알아야 할 지식도 많다. 4차산업혁명 시대, 2018년 초중고 학생들에게 코딩이 일반교육에 포함될 정도로 기본 교육이 되고 있다. 이제 알고리즘도 우리가 알아야 할 기본 소양이 아닐까? 알아야 한다는 건 알지만 너무 멀고 막연하여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알고리즘이란게 사실 그리 어렵지 않은 개념이라고 이 책 알고리즘 라이프의 저자는 말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판단하여 하는 일련의 일들이 다 알고리즘을 통한 것이다.

  컴퓨터가 등장하고 컴퓨터가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이 알고리즘 덕분인데 이에 못지 않게 알고리즘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며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흥미롭다. 빨래 후 양말 짝 찾기와 같은 단순해 보이는 일상 활동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을 잘 알수록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이는 직관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일맥상통하며 이 때 알고리즘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돕기 위해 이 책 알고리즘 라이프가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다양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그 방법을 비교하여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 찾아보면서 알고리즘적 사고방식에 대해 알아가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거실, 양복점, 백화점 같은 평범하고 익숙한 장소에서 맞닥뜨리는 12가지 상황을 제시한다 (12장으로 되어있다). 상황마다 해야 할 작업이 정해져 있으므로 각 장마다 해결해야 할 상황을 제시, 그 상황과 알고리즘적 개념을 연관하여 설명해준다. 적어도 2가지 이상의 해결방법을 비교해주는데 둘 중 하나가 더 빠른 해결법으로 빠르거나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한 것이다. 알고리즘이라는 단어에 부담스러웠던 한 사람으로 이 책을 통해 알고리즘에 조금은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었다. 분명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일상생활과 알고리즘을 엮어 대략적인 개념을 친숙하게 전달하므로 알고리즘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