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콘서트 - 작동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면 발명이 보인다!
스티브 파커 지음, 공민희 옮김 / 베이직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발명 콘서트를 통해 실제적인 지식을 많이 얻었다. 학창시절 과학시간에 원리를 배웠지만 실제 우리 주변 기계의 작동원리를 상세하게 알려주었던 적은 없었다. 실제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물건에서부터 다양한 기기까지 작동원리를 쉽게 설명해주었다. 전자제품, 자동차, 트럭, 자전거, 소방차, 앰뷸런스같은 긴급구호차량, 오토바이, 헬리곱터 같은 스피드 머신, 기관총,잠수함, 폭격기에 이르는 군사용 장비, 트럭, 크레인, 굴착기 같은 중장비 기계, 발전소와 관련된 에너지와 전력장치, 배와 잠수함, 항공기, 마지막으로 우주 탐험으로 분야를 나누어 이해하기 쉽게 쓰여졌다.



  올 컬러북으로 사진들을 넣어 실감났고 부품들을 세세하게 볼 수 있었다. 기본 원리를 손그림과 친절한 설명으로 기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들도 무난하게 쫓아갈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발명이라는게 쉽지 않고 발명을 하려면 실제 기존 제품들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아야한다는데 공감한다. 발명이라는게 지금보다 더 나은 물건을 만들어 편리함을 추구하는 것인데 그동안 관심이 너무 없었구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저자는 과학분야 자유기고가로 생활과학, 건강, 의학 등의 전문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여 이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세상의 모든 기계의 작동 원리와 기능을 이렇게 쉽게 설명할 수 있다니 대단하다 생각된다. 아날로그 시대의 물건부터 디지털까지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을 알 수 있다. 기계 속 지혜가 담겨있다. 문명이 발전한 것도 이러한 물건들이 발명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지막 장에 우주 장비에 대한 소개도 해주었는데 우주까지 갈 수 있는 것도 그 동안 누적된 지혜가 쌓여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고 이에 의해 가능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청소년들에게도 주변 기기의 원리를 쉽게 알려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기기 전문가가 아닌 나와 같은 일반 독자들에게 도구와 기기에 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전문가들에게는 기계작동 원리를 알림으로서 새로운 발명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