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 종교개혁 - 루터의 고요한 개혁은 어떻게 세상을 바꿨는가 지성인의 거울 슈피겔 시리즈
디트마르 피이퍼 외 지음, 박지희 옮김, 박흥식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면 읽지만 역사서에는 선뜻 손이 안간다.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다면 교양있겠지 오해를 하는데 사실 나는 역사에 관심이 없고 관련해서 아는 것이 없다. 요즘들어 문득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좋아하고 읽는다는 내가 이렇게 무식하다니. 반성을 하면서 역사서에 관심을 가지고 숙제처럼 읽으려하고 있다. 관심을 가지고 읽다보면 흥미도 생기고 좋아하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있었다. 이러한 고민을 하던 중 종교개혁에 대한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시험 공부를 위해 외웠던 종교개혁이 벌써 500년이나 되었다니... 그런데 종교개혁이라는 사건이 어떤 사건인지 구체적으로 기억이 나지 않았다.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00년전 종교개혁이 우리 일상을 어떻게 바꿨는가?란 질문으로 서문을 시작하고 있다. 단순히 중요한 역사적 사건으로 교회 기념일이 다가 아니었다. 중세에서 근대 시대로의 전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건이었다. 마틴 루터가 교회의 폐해를 비판한 사건은 단지 교회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었다. 당시 교회, 교황과 국가 황제는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였고 그랬기 때문에 종교의 개혁은 교회와 국가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중요한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덕분에 기독교라는 하나의 신앙이 나뉘어 두 종파로 다시 다양한 파로 나뉘어졌다. 개인이 신앙에 관해 선택할 폭도 넓어진 것이고 다양한 사고를 품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종교에만 국한된 변화가 아니라 정치 사회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것이다.

  물론 학계에서 종교개혁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이 당연히 있었고 지금도 있을 것이다. 누구의 의견이 옳고 그른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저자가 다양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마틴 루터와 그의 사상을 면밀히 살피고 영향을 추적한 기록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을 읽으며 오늘날 종교개혁이라는 단어로 정의하는 사건 안에 수많은 사람들과 사건이 엮여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재미있는 책은 아니지만 연대기로 기록되어 자세한 종교개혁의 흐름을 알 수 있었다. 종교개혁에 얽힌 루터의 사상과 그 영향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