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능 - 미래의 속도를 따라잡는 힘
정두희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4차혁명이라는 단어는 누구나 들어본 단어로 흔하다.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기술 혁명의 시대가 오고 있다. 이제 기술과 관련이 없는 비즈니스는 없을 것이고 따라서 어떤 기술이 등장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어떻게 그 기술을 활용할지 아는 기술지능이 앞으로 갖추어야할 중요한 능력이 될 것이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정보 속에서 경제적 가치를 발견할 줄 아는 황금 기회를 감지할 줄 알아야한다.

  먼저 앞으로 미래를 바꿀, 향후 거대한 변화를 일으킬 6대 촉매 기술 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자율주행, 인공지능, 5G, 가상현실 증강현실, 3D 프린팅, 블록체인이다. 황금 기회를 잡기 위해 기본적으로 이 6가지가 무엇인지 알아야할 것이다. 알았다면 이제 이 기술이 나랑 무슨 상관이 있는지 항상 물어야한다.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어도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해석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없으면 도태된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나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중요하다.

  기술을 알았다면 자기 것으로 흡수해야하는데 기술의 가치가 내 가 추구하는 가치가 맞아야한다. 또한 그 기술이 효력을 발휘하도록 호환되게 역량을 갖추어야한다. 그 밖에 내제화한 기술로 약점을 극복하고 강점을 강화시킬 때 비범한 일을 할 수 있다.

  디지털 중심이 될 미래 기술의 원리는 알고리즘으로 알고리즘에 능숙해져야한다. 융합형 인재가 되어야한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은 분야가 넓고 예상하기 어려워 기술에 대한 이해, 응용력을 갖춰야한다. 제품은 기술들이 집약되 기능이 고도로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을 하나에 집약시켜 고도로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기업들이 다양한 기술을 채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다양한 지식으로 무장된 융합형 인재가 되어야한다.

  기술도약을 위해서 방해가 되는 걸림돌을 제거하는 결단성이 있어야하고 가치를 창출하기위해 과감히 배팅할 수 있어야한다. 배팅시에는 무엇보다 타이밍이 중요하다. 배팅을 했다면 마지막으로 다양한 기술로 저변을 창의적으로 넓혀야한다. 수요의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가 일어나도록 쓰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가치가 커지는 네트워크 효과를 잘 키워야한다.

  실제 우리가 해야할 일은 마지막 장 도대체 기술지능은 어떻게 높이는지에 요약되어있다. 혁신을 하려면 불가능한 목표를 세워야하고 기술지능의 기초는 지식이므로 지식을 많이 쌓아야하므로 끊임없이 배워야한다. 와해성 혁신에서 벗어나고 타성의 신호를 빨리 감지해야한다. 변화가 왔을 때 민첩하게 움직여야한다. 4차 산업혁명은 그 특징때문에 협력이 더 중요시 되므로 콜라보레이션을 잘해 역량을 높여야한다. 절제하고 겸손하여 배우는 자세를 잃지 말자. 뭔가 배울 때 처음 퇴보하는 듯 보이는 J커브 현상이 있을 때 이를 극복해야한다. 무엇보다 자신이 항상 초보자라는 것을 기억하고 언제든 모든 것을 새로 배울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 결국 무엇보다 변화를 배우는 자세가 이 시대를 이끌어 갈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현실이 된 지금, 무엇을 해야하고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방향을 제시해준다. 시간을 내어 읽어볼 가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