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로봇 for 스크래치 (코딩로봇 포함) - 코딩로봇 스마트퍼피와 함께하는
송준석.주형인 지음, 송하민.김동현 감수 / 제이앤씨커뮤니티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의 시대, 점차 코딩이 일반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코딩을 공교육화 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실제 몇 초등학교에서는 코딩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넣기 시작했다. 기술 발달이 기하급수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미래에 대한 과거의 예측들이 현실이 되어가면서 코딩이라는 것이 일부의 특별한 컴퓨터 전문가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모두가 알아야할 일반 상식이 되어갈 날도 머지 않은 것 같다. 시대의 흐름을 보면 곧 코딩이 초, 중, 고등학교의 의무교육이 될 것이다.

  아이들도 배우는 교육을 어른인 나도 알아야하지 않을까? 내 아이가 언젠가 코딩에 대해 물을 때 답해줄날이 머지 않았다. 교양으로라도 나중에 아이 교육을 위해서라도 나도 배워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하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코딩에 관련된 쉬운 책이 있다고 해서 보게 된 책이 코딩로봇이다.

  책과 스마트퍼피라는 로봇이 함께 구성되어 있어서 실제 코딩되는대로 사물이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구현할 수 있도록 설정된 교구로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 로봇은 거의 완제품이 와서 약간의 조립만 하면 바로 완성할 수 있다. 언어형 코딩 (아두이노)은 스케치, 블록형 코딩은 스크래치라 부르는데 코딩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우리는 스크래치를 이용해 로봇이 움직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해놓았다. 프로그램 설치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실제 블록형 코딩을 사용할 수 있는 엠블럭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요해 블록형 코딩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기본 세팅이 되어 있어 우리가 변화시키고자 하는 부분만 변화를 주면 쉽게 조절할 수 있게 되어있다.

  글과 그림으로 로봇 내부 하드웨어와 그것들이 실제 프로그램과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간략하게 작성이 되어있어 이해하기 쉽고 지시 사항에 따라 실행하며 코딩되는대로 로봇이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어 신기하면서도 코딩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라 좀더 다가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코딩이라는 것이 사실 몇 가지 부분만 선택해서 조절했는데 실제 움직이다니 따라해보면서 재미가 있었다. 다만 실제 코딩을 배운다기 보다는 대략적인 원리와 코딩이 구현되는 것을 약간 확인하는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다. 처음 코딩을 접하는 교육자료로 조금의 부족함이 없다.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