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독서 -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
서민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기의 즐거움을 알아가고 책을 읽게 되면서 책과 관련된 주제의 책은 더 관심을 가고 읽게 된다. 부제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의 서민 독서 역시 책 소개를 보자마자 눈길이 갔고 바로 읽기 시작했다. 여담이지만 서민 독서의 서민이 나는 사람 이름인 줄 몰랐다. 서민 작가 자신이 책을 읽으며 어떻게 자신의 삶이 달라졌는지 말하며 독서가 단지 취미가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책 안 읽는 현실을 직시하게 하고 책 읽기가 주는 효용에 대해 설명해준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어도 어떻게 읽어야하는지에 대해 조언해준다.

책 안 읽는 사회. 이런 말을 한 번쯤 접해봤을 것이다. 책을 읽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다는 뉴스도 자주 접하고 휴대폰의 발명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 심해진 것 같다. 지하철에서 책보다 휴대폰 보는 사람들의 수가 훨씬 많은 것을 보면 더 실감이 난다. 온라인 상에 올라온 글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할 수 없는 덧글을 달고 본문은 읽지도 않고 그 덧글에 동조하여 말도 안되는 파문을 낳는 것을 보면 어처구니가 없을 지경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터넷 난독증의 원인은 책을 읽지 않음에서 비롯된다. 글을 읽어도 F자 형태로 읽으니 대충 읽게 되고 이해하지도 못한다. 책을 읽지않아 제대로 사고하고 판단할 능력을 기르지 못했고 극단적인 예로 실제 현실이 된 박근혜 전 대통령 같은 분이 대통령이 되었던 것이다.

책을 읽으면 좋은 점들을 조목조목 설명해준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장점이지만 다시 읽어도 공감가고 더 책을 읽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든다. 실제 사회 생활을 하는데 꼭 필요한 올바른 판단력, 말하기 능력, 상상력을 길러준다. 특히 어려운 책 혹은 읽기 힘든 책은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견뎌내고 끝까지 읽으며 인내심을 길러준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은 적절한 예시를 들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 실제 덧글들을 함께 분석하며 현실을 직시할 수 있었고, 소개한 책들을 언급한 명쾌한 이유를 따라가면 책읽기의 필요성을 더 공감하게 되고 소개해준 책들을 메모하며 읽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어떠한 책을 읽어야하는가 서민 작가역시 고전을 꼽고 있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즐거워서 책을 읽어야 한다. 책읽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즐거움을 느꼈다면 일단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아직 책읽기의 필요성을 못 느껴 책 읽기를 멀리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