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아 대논쟁 1 - 도덕 & 지식인 히스토리아 대논쟁 1
박홍순 글.그림 / 서해문집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기 뉴스 외 시사 토론을 포함해 무겁고 때론 어두운 사회 주요 이슈를 깊이 있게 다룬 프로그램을 찾아서 보지는 않았다. 일상 속 호기심이나 문제를 의식하는 정도? 건설적인 논쟁의 중요성을 알지만 격한 의견 충돌이 잦은 논쟁은 가슴을 더 답답하게 하고 자칫 화나게 만들어 피하게 된다. 

 끔찍한 사건들과 이념의 갈등들로 가득 채운 요즘의 뉴스들에 방송을 보기 꺼려지면서도 이리 편안하게 사회 이슈에 나몰라라 살면 안된다는 생각이 번뜩 들어 의식적으로 찾아 읽게 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도덕과 지식인에 대해 다룬 <히스토리아 대논쟁 1>에 먼저 관심을 두고 읽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쟁. 도덕과 관한 그들의 생각은 같으면서도 달랐다. 아는 것을 행하는 자만이 진정 아는 것이고 그것이 도덕이라는 소크라테스, 아는 것과 실천은 별개이며 그 둘을 잇는 것이 바로 의지-선의지라는 아리스토텔레스. 저자 박홍순씨가 토론회 사회자로 두 철학자가 도덕에 대한 생각을 조곤조곤 전하고 있다. 때론 격하게 서로의 의견에 반박하기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의견에 손을 들며 시작한 책읽기. 시대적 상황과 맞물리니 소크라테스의 의견에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서양을 대표하는 대 철학자의 주장을 들어보면 어느 누구의 말도 틀리지 않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분명 다르지만 귀기울여 보면 우리가 아는 것이 과연 진정 안다고 할 수 있는 것일까?

 책의 두 번째 꼭지에선 지식인이란 주제로 사르트르와 리오타르가 논쟁을 벌인다. 이 책을 통해 리오타르란 철할자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평안할 날 없는 요즘 정치 경제 뉴스를 보고 있노라면 앞날이 걱정된다. 사르트르와 리오타르의 논쟁을 지켜보면서 지식인이란 누구인지, 과연 지금도 진정한 지식인이 존재하는 것인지, 그들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누가 그 역할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그리 가볍지도 그렇다고 무겁지도 않은 책의 내용과 지루하지 않은 구성에 쉽게 읽혔지만 읽는 동안 도덕과 지식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된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