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속성 승진병법 - 승진, 직장인의 피할 수 없는 승부
박홍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을 하면서 근무 횟수가 늘어가면서 자기계발 못지 않게 승진에 큰 기대를 걸게 된다. 이전 보다 더 나아졌다는 만족감, 남보다 한걸음 더 앞으로 나아갔다는 즐거움? 그리고 과정이 얼마나 어렵든지 승진은 금전적으로도 내 삶을 풍요롭게 해주며 명예로 내 자신의 가치를 높여준다.   

 이제 입사 4년차에 들어서는 나도 욕심이 있는데 더 오래 일하며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분들은 얼마나 더 승진에 목을 메는지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백이 있어 낙하산으로 입사를 한 사람 못지 않게 든든한 배경을 두고 남보다 먼저 승진한 사람을 볼 때면 질투도 나고 아쉬움이 더 할 것이다. 승진이란 인생의 전환점이 될 승부에서 실패했을 때 밀려드는 어깨를 누르는 무게감, 가족에게 안겨줄 실망을 포함해 심적 고통은 엄청날 것이다. 특히나 같은 경쟁력 혹은 더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도 번번히 실패할 경우에 말이다. 
 
 좋은 배경 없이 실패의 아픔을 이겨내고 자신만의 힘으로 당당히 승진이란 승부에서 이긴 한 사람이 있다. 그가 승진을 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어떠한 노력과 희생을 했는지 글로 남겼다. 인간관계가 좋고 무엇보다 실력이 있어야 승진할 수 있다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어떻게 승진을 하기 위한 노력과 행동을 해야하는지 가정생활을 희생해야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어떤 능력을 키워야하는지도. 

  자신의 상사를 어떻게 대하며 승진 심사 위원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모든 고위 관계자들을 자기 편으로 만들기 위해 술자리에서는 어떻게 하고 감동시키기 위해 어떤 선물을 해야하는지 꼭 저렇게 해야만 하는지 회의가 들 정도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승진을 위해 했던 모든 과정을 알려준다.  

 심하게 집착해야 얻을 수 있는 승진이구나하는 생각을 책을 읽는 내내 하게 되었다. 너무나 현실적이라 거부감마져 들곤 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저렇게 회사에 복종하며 일을 해야 할까하는 순간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하지만 승진을 하려면 잠시 포기해야할 건 과감히 포기하고 회사에 올인하며 죽자살자 매달려야 승진이란 승부에서 이길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반박할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까우면서도 현실로 다가온 승진의 기회 앞에서 저자와 같은 노력을 해야 승진을 할 수 잇을 것이다.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기본이고. 

  한국의 기업문화 속에서 일하며 이러 저러한 이유로 승진에 실패한 혹은 승진을 앞둔 직장인이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