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파바로티 - 신화가 된 마에스트로,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삶과 열정
알베르토 마티올리 지음, 윤수정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루치아노 파바로티. 음악에 문외한인 사람도 한 번쯤 들어보았을 세계적 테너 가수인 그의 삶을 다룬 책이 나왔다.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가수 앞으로도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천상의 목소리를 지닌 그에 관한. 눈을 지긋이 감고 노래하는 표지 속 그의 모습은 잊혀지지 않을 것 같다.  

 대중적으로 즐기기에 다소 멀게 느껴지는 오페라이지만 그 화려한 무대와 엄청난 성량을 자랑하는 가수들의 노래를 직접 한 번 들어보면 그 매력에서 헤어나오기 어렵다. 어떻게 저런 음을 낼 수 있는지 감탄을 금치 못하게 하는 파바로티의 목소리, 신이 입맞추었다는 그의 성대만 가지고 절로 세계적 테너가 될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가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그의 개인적인 삶을 엿볼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칠 수 없었다. 더구나 그의 노래가 들어있는 CD까지 함께 들어있다니 처음 들어보는 다른 곡들을 들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세계적 오페라 가수들이 이탈리아 출신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오페라가 생활의 한 부분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이탈리아와 달리 쉽게 접하기는 어렵다. 어쩌다 내한 공연이라도 하더라고 그 만만치 않은 티켓 가격에 쉽게 관람하기도 쉽지 않다. 몇 년 전 베로나 야외 극장에서 보게 된 오페라 공연, 시즌을 시작한 야구장을 방불케하는 인기는 남녀노소 구별 없이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가득한 공연장의 모습만을 보더라도 쉽게 실감할 수 있었다. 책 속 세계적 오페라 가수의 한 사람인 빅 파바로티의 삶을 돌아보며 그 날의 감동을 되살려 보았다.  

 아버지에게 물려 받은 천상의 목소리 화목한 가정에서 태어난 파파로티에게 그의 재능 못지 않게 많은 행운이 그에게 다가왔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그리고 또 다른 행운을 불러오도록 그가 음악에 쏟은 열정과 에너지도 대단했다. 악보를 읽지 못한다는 성악가로서 치명적인 결점도 극복해냈다. 수많은 여자들과의 스캔들을 낸 파바로티 35살의 차이가 나는 비서와의 재혼은 당시 또 하나의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다. 탈세 스캔들로 그의 명성에 금이 가기도 했다. 과체중이 부른 신경통으로 수십번 수술대에 오르고 결국 췌장암의 전이로 생을 마감했다.  

 "저는 정말 모든 것을 가졌습니다. 만약 하느님이 모든 것을 가져가신다면, 제가 누린 걸 그냥 돌려드리는 셈이 되겠지요." 그의 말 속에서 그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얼마나 그가 삶을 온전히 후회없이 살아 왔는지 느낄 수 있었다.  

 세계적 테너로 화려한 조명 아래 선 빅 파바로티의 모습뿐만 아니라 인간 파바로티를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그의 음악과 그의 향기가 많은 사람들 속에서 길이 기억되고 사랑 받길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