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크의 조선 1 - 금속활자의 길
오세영 지음 / 예담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막 읽기 시작할 무렵 책을 읽고 있는 내게 책 제목의 의미에 대해 물으셨다. 어떤 내용인지 물으시면서 왜 조선의 구텐베르크가 아니고 구텐베르크의 조선이냐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당연한 질문이었다. 제목이야 저자의 마음이지요라고 대답했지만 당혹스러웠고 이내 내 궁금증이 되었다.  

그동안 책을 선택 할 때 내용 못지 않게 제목에 관심을 두면서도 이번엔 별 생각없이 저자 오세영과 금속활자라는 흥미로운 주제가 눈길을 끌었고 베니스의 개성상인을 무척 즐겁게 읽었기에 읽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세 권으로 이루어졌지만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푹 빠져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어나갔다. 실제 존재했던 역사적 사건과 그 속에 허구의 사건과 인물들을 어찌나 잘 버무려냈는지 드라마에서나 볼 것 같은 사건들과 사람들이 과거 실제했을 것이란 생각마져 들었다. 특히 오세영이 만들어낸 아니 실제했을 것 같은 석주원. 백성을 향한 사랑의 마음이 만들어낸 훈민정음을 창시한 세종의 뜻을 받들어 금속활자를 완성하고자하는 그의 곧은 의지, 타오르는 열정과 더불어 그의 인간적인 매력에 빠져든 시간이었다.  

오세영. 독자를 끌어당기는 글을 쓰는 그의 재능이 놀랍고 이 책을 위해 얼마나 많은 사료와 서적들을 찾고 공부하고 정리했을지 그의 노력에 감사드린다. 석주원과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에 얽혀 펼치는 사실과 허구를 넘나드는 모험에 푹 빠져드는 시간이었다. 한 번 읽으면 저자와 저자가 그린 인물의 매력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