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라이슨의 재밌는 세상
빌 브라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방대한 양의 과학 지식을 재미있게 풀어낸 빌 브라이슨의 매력은 세계적 베스트 셀러인 그의 책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통해 익히 알았다. 장난기 가득한 천상 개구장이였던 선더볼트 키드인 빌 브라이슨이 들려주는 어린 시절은 어땠을지 궁금하다. 잔잔한 일상 속 흥미진진한 일이 가득했던 선더볼트 키드의 일상이 궁금하지 않은가?  

흑백 사진 속 빌 브라이슨과 가족, 시대의 특정 혹은 일상적인 사진들, 그리고 당시 이슈가 되었던 신문 머릿 기사들을 둘러보며 과거를 회상해보았다. 

빌 브라이슨이 비록 나와 다른 공간과 다른 시대를 살았어도 어린 시절 뻔히 보이는 장난과 들키지 않을 거라는 자신감은 세상 모든 아이들이 가진 기질이 아닌가 싶다. 비록 실천해보진 못했던 수십가지의 장난들, 장난치고 교묘히 피해가는 빌의 모습을 따라가며 과거를 추억하지 않을 수 없다. 어린이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의 풍경과 평범한 일상들도 때론 가슴 뭉클하고 때론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한다.
 
부모님 세대 과거의 풍경을 오래된 영상을 통해 떠올려보는 시간이었다. 추억어 젖어 잔잔한 흑백영화를 본 기분이라면 이럴까? 저자의 구체적이고 생생한 기억을 따라 나도 동시대를 시간 여행 한 기분이 든다.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않지만 마냥 행복할 수 있는 순수하고 장난기 가득한 아이, 자신을 자랑스럽게 선더볼트 키드, 빌의 시선을 빌려 그 나름의 모험 가득한 영웅적 행적을 따라가 본다. 미국 50년대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한 가정을 배경 속 아이의 엉뚱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장난도 함께 해보았다.
 
장난치고 열심히 도망가 키득키득 숨죽여 웃던 혹은 벌렁이는 가슴을 가라앉혔던 옛 추억을 떠올려보았다. 작고 소소한 일상을 그려냈지만 그 속에 읽는 즐거움이 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