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미국의 역사
아루카 나츠키.유이 다이자부로 지음, 양영철 옮김 / 삼양미디어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이 출판사의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시리즈는 즐겨 읽었기 때문에 미국의 역사편이 나왔을 때 서슴없이 읽게 되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정보나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주제들을 알기 쉽고 흥미롭게 엮어 왜인지 믿음이 간다.  

아직 우리나라 역사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한 나라의 역사는 문화와 더불어 그 나라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밑걸음이 된다. 국제적으로 유가가 천정부지로 오르고 그 여파가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에게 고스란히 미치고 곡물 가격이 급등해 나라 안팎으로 뒤숭숭하고 물가도 오르고 있다. 국제 사회에서 큰 역할과 힘을 가지고 있는 미국이 어떻게 대처하며 이끌어가는지 앞으로의 계속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특히나 요즘 광우병을 문제로 미국과 소고기 수입 FDA 재협상에 관해 국내외적으로 떠들썩한 이때 미국에 대해 더 알아야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고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유도 할 수 있단 생각에 더 미국 역사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읽게 되었다.  

다른 역사책과 다르게 시대 연대별로 역사적 사건들을 엮은 것이 아니라 테마별로 엮었다는 점이 신선했고 시대별로 엮어 느낄 수 있는 지루함이 없었다. 다양한 사진들로 역사적 사건들을 가까이 느낄 수 있었으며 Column과 미국 역사 깊게 읽기란 섹션을 통해 미국에 대해 더 심도있게 알 수 있었다.  

테마별로 엮었기 때문에 즐겁게 읽을 수 있었지만 역사적 사건들의 선후를 파악해 전체적인 미국의 역사를 그리는 것이 힘들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자도 독자의 몫이라고 했으니 첫 술에 배부를까? 한두번 더 읽어 나 스스로 테마별로 나뉜 퍼즐을 멋지게 맞추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