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 미래의 뇌
김대식 지음 / 해나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교양서 <당신의 뇌, 미래의 뇌> 리뷰해봅니다. 뇌과학, 인공지능, 5G, 미래 먹거리를 생각하면 알아두어야 할 분야입니다. 과학 교양서 <당신의 뇌, 미래의 뇌>는 뇌과학자 김대식 카이스트 교수가 쓴 뇌과학 교양도서예요. 저자는 뇌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인사이트로 주목받고 계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지각, 인지할까?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학습하고 기억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뇌과학의 미래란? 뇌와 관련해 생각나는 궁금증에 대한 답을 해주는 책이 바로 <당신의 뇌, 미래의 뇌>입니다.



교양도서라지만 뇌과학이란 일반인에게 호기심을 일지만 다가가기 어려운 분야이지요. 읽을 마음이 생겨야 시작하지요. 우선 책을 훑어봅니다. 글씨도 큼지막해 페이지에 적당한 수의 내용이 담겨있네요. 컬러 그림에 부분을 읽어보니 이해하기 쉽게 쓰여 있습니다. 이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목차도 미리 살펴봅니다. 총 세 개의 장으로 되어 있고 1장에서 보고 지각한다. 시각과 인지, 2장에서는 느끼고 기억한다. 감정과 기억, 마지막 3장에서는 뇌를 읽고 뇌에 쓴다. 뇌과학의 미래로 구성되어 있네요.

우리의 뇌가 어떻게 세상을 인지하는지 놔과학 관점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뇌를 통해 보고 지각하는 과정과 감정을 느끼고 기억하는 과정에 대해 뇌과학이 어떻게 생각하고 발전해 왔는지, 뇌과학의 미래란 어떤지 쉽게 쓰여 있습니다. 교양도서치고 가독성이 있네요. 그리고 재미있습니다. 뇌과학이 쉽게 느껴질 정도로.



뇌가 없으면 내가 있을 수 있을까요? 뇌를 통해 나를 다른 관점에서 들여다 볼 타겟은 교양서 답게 일반인을 대상으로 우리가 바라보는 세계를 해석하게 해주는 우리 뇌의 특징,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 있고 지나치지도 그렇다고 모자라지도 않게 꼭 필요한 내용만 압축해서 한 권에 담았어요. 목표도 한 권으로 이해하는 지각. 인지. 감정. 기억 등 나에 대한 뇌과학 이야기.



저자는 뇌과학자로서 과거를 저장 기억하고 현재의 세상을 해석 (행동까지 하게 하고)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우리 뇌에 관해 우리가 좀더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우리 뇌를 이해하면 궁극적으로 이를 통해 우리 자신 (사고와 행동)을 좀더 깊이 이해하고 앞으로의 현실이 될 미래 인공지능에 대해 고민하게 되겠지요. 우리 뇌를 모방하는 인공지능과 다른 우리 자신의 존재 이유까지 생각해봄직합니다.



뇌의 특성을 간단명료, 쉽고 흥미롭게 설명해 처음 접하는 뇌과학 교양도서로 과학 교양서 <당신의 뇌, 미래의 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