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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참고도서를 발견. 미니소의 비밀전략. 경영전략 성공 노하우를 배우다.
샤오미 이후,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는 미니소. 처음 미니소 매장에 들어가 구경을 했을 때가 떠오릅니다. 일본의 프랜차이즈려니 했어요. 양질의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가득했거든요. 그런데 왜인걸 가격까지 착한 걸 발견했어요. 생각지도 못한 중국 기업이었답니다. 새로운 매장이 생겼네? 했을 때가 언제인지 미니소 매장을 종종 보게 됩니다.
미니소 매장은 창업 3년 만에 전 세계 70여 개국 3500개 매장으로 늘어났고 매출 1조6천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벌었어요. 경기가 사그러드는 이 시기에 미니소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고 2022년 전 세계 1만 개의 매장 오픈과 매출 16조 원을 꿈꾸고 있는 걸까요?
<미니소의 비밀전략>에서 그 성공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미니소 구석구석 살펴볼까요?
우선 매장이 매력적이예요. 고객의 가치를 알기에 고객 우선으로 고객의 발길을 붙잡기 위한 여러가지 전략을 마련합니다. 고객이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언제든 쇼핑 바구니를 받을 수 있게 전달합니다. 진열대부터 계산대까지 세심한 배려, 곳곳에 숨겨진 디테일로 승부합니다.
자국내에서의 성장에 머무르지 않고 바로 전 세계 시장에 뛰어들어요. 이길 자신이 있는 상태에서 치열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합니다. 미니소의 상품을 살펴보면 양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요. 선품질 후가격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을까요?
사업을 하려면 안정된 공급이 그 밑바탕이 되어야하겠죠. 공급업체와 유통업체가 얼마나 서로 협력하느냐에 따라 재고 문제 등을 해결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어요. 단순 OEM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제품개발 R&D 능력을 갖춘 생산업체를 찾고 발굴 개발합니다.
미니소만 갖춘 또 하나의 장점. 매장, 제품생산이 갖추지면 창고-보관시스템 현대화된 물류 시스템, 공급 수요 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 없지요. 이 모두가 원활히 흐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어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타나도 이를 이루어낼 직원이 없으면 안되겠지요. 미니소는 인재의 성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시스템이 갖춰져도 그 안에 직원 기업문화가 자리잡혀 있지 않으면 안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