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 한국 KBS, 영국 BBC, 독일 ZDF 방영 다큐멘터리
KBS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제작팀.류종훈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남북 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있은 후 종전 선언과 비핵화에 다가갔다. 국제 관계가 이해관계에 얽혀있고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어제의 동료가 오늘의 적이 되는 것이 일상이기에 북한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한다. 남북 회담 후 북한이 우리와 한결 가까워진걸 알고 북한에 대해 이애하는 것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었다. 성공적인 북미회담을 통해 남북 관계가 남북 사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중요하며 지금 이 시점에서 어떻게 더 북한과 좋은 관계로 건설적으로 발전해 나아갈 지 전략을 잘 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 협력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해야하는데 현 시점에서 북한에 대해 잘 모른다. 폐쇄적이라 공개된 자료도 부족하고 얻을 수 있는 자료 또한 제한적이다. G2 강대국 중 하나인 중국도 시대에 발맞춰 개혁 개방 정책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북한은 여전히 폐쇄적이다. 핵이란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미국을 위협하기도 한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핵미사일을 하와이에 쏜다 만다 말이 많았고 경직된 국제 사회분위기를 조장했는데 어느새 자국의 이익을 위해 멋대로 행동하는 미 대통령 트럼프와 북미협상을 하며 새로운 평화의 장을 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알 듯 말 듯 행동하지만 사회주의, 독재 세습국가를 이끄는 김정은도 그에 못지 않다. 북한을 이끌어가는 지도자 김정은이 살아온 자취를 알고 그 주변 실세를 파악하며 김정은이란 사람을 좀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북한에 대한 이해를 위해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라는 제목으로 한국 KBS, 영국 BBC, 독일 ZDF가 공동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으며 이를 종합 정리해 책으로 출간했다. 중국, 아시아는 한국이 맡고 폴란드를 포함한 유럽은 독일이 맡아 현장을 취재했다. 군사 기밀자료 또한 최초로 공개했는데 이는 러시아나 중국에 보관된 자료가 활용되었다.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북한 고위 인물들의 인터뷰를 통해 닫힌 북한 정치, 사회 내부를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북한에 대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며 북한 특히 김정은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알찬 시간을 가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