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비트코인 - 블록체인 3.0 시대와 디지털화폐의 미래
나카지마 마사시 지음, 이용택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트코인 열풍에 버블이니 하는 부정적인 뉴스도 듣고 ICO이니 하는 용어도 한번쯤 들어보고 무슨 뜻인지 찾아보았을 것이다. 비트코인을 있게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말 할 것도 없고 말이다. 가상화폐의 유용성에 관한 이야기가 공감을 얻고 곧 현실이 머지 않을 것 같다. 가상화폐의 대표주자는 비트코인이며 가치에 있어 엄청나게 성장했다. 이러한 가상화폐가 금융 시장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보여줄 거라는 기대와 우려로 투자 혹은 투기에 변동성이 커간다. 버블이 가깝다는데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이제 금융 관계자들은 비트코인 이후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한다. 비트코인 이후 무엇이 나타나 세계 금융을 변화시킬까? 애프터 비트코인은 이 후 우리가 진짜 주목해야할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 중앙은행 및 국제결제은행 출신으로 화폐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현장에서 일해온 인물로 학계로 이동한 경제학자로 결제 시스템 분야에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비트코인은 버블로 실제 가상화페의 주류가 될 수 없고 비트코인이 있는 것이 가능하게 한 블록체인에 우리가 더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주장한다. 비트코인에 대한 의견이 극과 극을 달리는 반면 블록체인 기술의 탁월함과 유용성에 대한 의견에 이의는 없다. 블록체인은 금융분야 뿐만 아니라 토지 등기, 의료 정보, 선거 시스템, 다이아몬드 인증서 등 비금융 분야에서 우리와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응용될 수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의 활용은 4차 산업혁이 가져오는 다양한 변화와 뗄 수 없으며 우리 인류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된다.

  4차 산업혁명,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관심이 많아 여러 책들을 읽어보았지만 애프터 비트코인은 기존의 출간된 책들이 비트코인만을 다루거나 블록체인과 IT 기술과의 연계를 두루뭉술 개론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과 다르게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 특징, 금융 분야 뿐만아리나 비금융 분야에까지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며 앞으로의 전망까지 예측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