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를 어떻게 바꾸는가 - 21세기 신기술이 변화시킬 직업의 미래
손을춘 지음 / 을유문화사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다가와서 생활에 있어 편리해지기도 하고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시대가 바뀌면 발생할 일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시대가 바뀌면 다양한 직업이 생기는 반면 많은 직업 또한 사라지므로 우리의 직업이 사라질 직업이라면 미리 대비해 직업을 업그레이드 해 살아남거나 유망한 직업으로 갈아타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변화하는 직업에 대해 알아야하고 변화에 우왕좌왕하지 말고 우리 스스로 어떻게 적응해 살아남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한다. 그리고 앞으로 더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알고 대비해야할 것이다.

  이 책 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를 어떻게 바꾸는가는 이러한 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답하고 있다. 지금까지 비슷한 주제의 책들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기업이 나라가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면 이 책은 우리 개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앞으로 우리가 마주할 직업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가올 변화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다루고 있다.

  그동안 혁명에 가까운 시대의 변화에서 많은 직업이 생기고 사라졌는데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이러한 변화가 더 극적이다. 기본 기술이 지금까지 우리 인간의 일에 도움되는 쪽이었다면 새 시대의 변화는 사람의 일을 빼앗아 가거니 축소시키는 쪽이 되어가고 있어 개개인이 더 관심을 가지고 대비해야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관점에서 현실을 냉혹하게 바라보고 전달하여 우리 개개인이 실감하게 하고 어떻게 실질적으로 이러한 직업의 변화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을지 그 대안까지 제시하며 도움을 준다.

  4차 산업혁명시대 위협받을 직업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어 관련 직종에 있는 사람에게 현실을 직시하게 해주고 유망한 직업을 소개해 앞으로 마주할 기회의 직업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100세 시대 오래 할 수 있는 일의 소중함에 대해 더 실감하는 요즘 다가올 직업의 변화에 대비해 좀더 풍요로운 삶을 사는데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