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중고거래는 폭풍 같은 질주를 시작했다.
2008년4조 원이었던 국내 중고소비 시장 규모는2020년 말 기준 20조 원으로 성장해 불과 10여년 만에 5배의 성장을 기록했다. 중고거래 플랫폼이용자 수도 꾸준히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국내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 건수는 2020년 동기대비 약 145% 증가했다.  - P22

결국 구독시장의 성공 여부는 우리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해당 브랜드를 함께 키워나가고자 하는 팬슈머‘를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그런 점에서 구독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예측하고,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하며, 무엇보다 고객의 구독 경험을 항상새롭고 기대감 가득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이터 전략‘이 중요하다. - P25

전 세계가 K-푸드를 주목하고 있다. 전통음식은물론, 라면·떡볶이 냉동만두·과자·과일 소주 등이 글로벌한 관심을 모으며 국내에서도 재평가되는 중이다. 유행의 신호탄은 ‘매운맛‘이었다.
K-푸드를 대표하는 매력 요소라 할 수 있는 빨간 음식들에 대한 챌린지가 각종 SNS를 중심으로 이어졌다. 파이어 누들이라 불리는 ‘불닭볶음면‘.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인 영화 <기생충>에나오는 ‘짜파구리‘ 만들기. 다양한 음식에 김치시즈닝 뿌려 먹기 등의 챌린지 영상을 외국의1020 세대가 인터넷에 올려 공유했고, 이는 다시 원조를 보여주고 싶은 국내 동세대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러한 먹방은 제품 홍보가 아닌 놀이 문화이자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P30

2021년 문화 콘텐츠 분야의 핵심 키워드는 ‘역주행이다. 2017년 데뷔 이후 군부대 위문 공연정도에서만 환호를 받던 브레이브걸스의 노래
‘롤린‘은 2021년 2월 말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화제를 모으며 올 상반기 각종 음악 프로그램과 음원 차트를 평정했고, MBC 예능 프로그램(놀면 뭐하니?>에 출연한 SG워너비도 노래와함께 과거 메피소드가 다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 P31

초당옥수수는 이름에 단맛이 극대화되어 있다.
는 뜻의 ‘초당‘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다. 일반옥수수에 비해 열량이 적고 삶지 않고도 먹을 수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초여름의 간식으로떠올랐다. 샤인머스켓은 한 송이에 2만 원 정도로 비싸지만, 일반 포도보다 당도가 높고 알이굵어 2020년 이마트 과일 품목 매출 순위에서포도가 1위를 차지하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 신비복숭아도 털이 없어 알러지를 일으키지 않으며, 검은 천도복숭아인데 과목은 백도처럼 부드러워 인기를 얻었다. 그 외에도 크기를줄인 애플수박과 애플멜론, 사과처럼 껍질을 깎아 먹는 망고수박, 알이 작고 아삭한 식감에 감칠맛을 더한 방울다다기양배추 등 특색으로승부하는 농산물들이 줄을 이었다.  -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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