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는 다빈치가 피렌체에 머물던 16세기 초에 그렸습니다. 르네상스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화가 모두가 피렌체에 머물던시기였죠. 덕분에 막내인 라파엘로는 선배 화가들의 작품을 관찰하며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차근차근 확립해갈 수 있었습니다. 그가 모나리자>를 발견한 시기도 이때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기록은 전해지지 않지만, 이후에 그린 그의 초상화를 보면 ‘그녀‘의 영향력을 곁눈질만으로도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 P385

다빈치가 ‘발명가‘에 가까운 업적을 남겼다면, 라파엘로는 훌륭한
‘디자이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는 뛰어난 색 배합 재능을 가진 화가였습니다. 이렇게 그가 디자인한 색상을 하나하나 주목하면서 그림을 감상한다면 라파엘로의 작품을 보는 또 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P399

한 작품 안에 음악, 미술, 건축 등 모든 장르의 예술이 들어가 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종합 예술‘이라 부릅니다. 대표적인 것이 연극, 영화등입니다. 여기에 파올로 베로네세Paolo Veronese, 1528-1588의 작품 <가나의 혼인잔치>Lea Noces de Cana 를 추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작품 안에는 음악, 조각, 건축, 회화, 심지어 패션까지 아주 다양한 장르가 혼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이 작품은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한 편의 연극을 보는 기분이 들게 만듭니다. 그중에서도 압권은 하객들이 입은 독특한 의상입니다. 연극배우들이 입을 것만 같은 의상이 여기저기에서 보입니다.  - P410

 루브르 박물관의 <사계>도 막시밀리안 2세가 자신의 아들 루돌프에게 합법적으로 황위를 물려주기 위한로비용으로 주문한 작품입니다. 그만큼 이 작품에는 아주 확실한 정치적 메시지가 담겨 있기도 합니다. 사계절을 모두 합치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만들어지죠? 그리고 겨울을 끝으로 다시 반복되는 성질을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사계>란 우주 또는 영원함을 상징하곤 합니다.  - P417

스페인 회화의 전성기는 17세기 초입니다. 이때 스페인 왕국은유럽 회화의 중심축인 이탈리아와 플랑드르(오늘날 베네룩스의 일부)까지 도달할 정도로 넓은 영토를 자랑했기 때문에 두 지역의 영향을 동시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그 중심을 지키던 벨라스케스의 대표작은 루브르에 없지만, 그에 비견될 정도로 훌륭한 평가를 받은 호세데리베라Jose de Ribera, 1591-1652 와 바르톨로메에스테반 무리요 BartolomeEsteban Murillo, 1617-1682의 대표작은 만날 수 있습니다. - P4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