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백과 - 초등학생이라면 이것만은 꼭! 초등필수백과
손영운 지음, 김석 그림 / 삼성출판사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중학년쯤이 되면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과학을 접하게 되죠.

처음에는 단순히 “왜 하늘은 파랄까?” 같은 호기심에서 시작하지만,

점점 내용이 심화되고 분야가 세분화되면서 과학이 어렵게 느껴지기 시작해요.

그래서 어릴 때부터 과학을 ‘재미있게’ 경험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초등과학백과는 그런 점에서 아이들의 과학 흥미를 자연스럽게 이끌어주는 책이에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삽화와 예시 중심의 구성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궁금증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지층과 화석을 다루는 코너예요.

초등 고학년 때 배우는 과학 개념 중에서도 꽤 어려운 주제인데, 이 책은 딱딱한 설명 대신 컬러풀한 삽화와 친절한 설명으로 이해를 도와주더라고요.

덕분에 아이가 자연스럽게 “이게 왜 이렇게 생겼을까?” 하며 스스로 질문을 던지게 돼요.

또 전지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 같은 기초 전기 지식도 재미있게 다루고 있어서 학교 교과서보다 한 발 앞서 배우는 느낌이에요.

‘퀴즈’ 코너를 통해 읽은 내용을 복습할 수 있고,

마지막에는 ‘용어 정리’가 가나다순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사전처럼 필요한 개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점도 좋았어요.


무엇보다 초등과학백과는 단순한 과학 지식서가 아니라, 독후 활동과 사고 확장까지 이어지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어요.

책을 읽고 끝나는 게 아니라, 아이 스스로 “이건 왜 그럴까?”라는 과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게 도와주거든요.

과학은 암기가 아니라 ‘이해’에서 시작된다고 하잖아요.

이 책은 그런 과학의 본질을 잘 담아내서, 아이들이 과학을 어려운 과목이 아닌 ‘재미있는 세상의 이야기’로 느끼게 해줘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초등과학백과로 아이의 과학 흥미를 살려주는 출발점을 만들어 보세요.

<출판사에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