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 - 15년 차 마케터가 사장님에게 묻는 9가지 마케팅 질문
흑상어쌤 지음 / 다반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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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의 명언 중 "행동이 늘 행복을 가져다주진 않는다.

그러나 행동 없이 행복은 없다"

마케팅은 이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실행이 중요한 분야이다.

"매출을 올리는 기술이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고객을 모을 수 있다. 둘째, 상품을 팔 수 있다.

보통 사람이 성공하려면 '보통상품'을 원하는 고객을 모아야만 하는 것이다.

고객 수가 많으면 매출도 쉽게 오른다. 집객력은 그야말로 회사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남길 수 있는가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인 것이다" p20


마케팅이야말로 고객을 모으고 상품을 파는 일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고객이 있어야 매출이 생기고, 매출이 증가해야 기업이 성장하며, 기업이 성장해야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의 니즈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순환되는 구조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지 않을까 싶다.

사업이 쉽다고 누가 그랬는가?

광고없이는 내 상품이 노출되지 않을뿐더라 광고를 해도 내 물건이 매리트가 없다면 사지 않을 것이기에

마케팅을 하기 이전에 내가 마케팅할 물건이 고객들에게 니즈가 있는 물건인지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고수들에게 배우기 위해 수백만원 돈을 들여 교육 받기도 하는데 이 또한 사람에 따라 성공 여부도 달라질 것이다.

소비자를 관찰하고 소비자가 어떤 구매행동 패턴을 하는지 알아보는 시야도 있어야 한다.

남들 놀 때 똑같이 놀다보면 초보자들은 금방 식는 것이 사업인 것 같다.

이 책에는 마케팅에서 포지셔닝의 핵심은 ㅏ별화 요인을 찾는 것이라고 한다.

나만의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으니 초보 창업자들이 마케팅을 배울 때 읽어보면 도움이 될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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