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본주의를 부탁해! - 읽으면 공부가 되는 기본소득과 자본주의 ㅣ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4
태지원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3월
평점 :


청소년 아이들이 학원 다니느라 책 읽을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내 아이만 하더라도 초등학교 때는 하루에 수 권은 기본으로 다독 했었는데, 중학교 올라가니 시간 제약 뿐 아니라 친구들과 SNS 하는 시간이나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어 책 한 권 읽을 생각을 하지 않아 고민이 참 많이 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특히, 사회 , 인문과 관련된 교양서는 수능에 필요한 이야기들이 많아 필독하면 좋을 것 같아 청소년 인문 관련 서적으로 유명한 자음과 모음 출판사에서 출간한 자본주의를 부탁해!를 접해 보았습니다.

오! 두 가지 갈래길에 나는 어떤 선택을 할지 고민이 되네요.
현재 내 나이라 하면 백수로 월 250만원 받는 걸 선택할 것 같습니다.
자녀를 키우면서 직장 생활이 쉽지 않은 것만은 사실입니다.

경제학에서는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중에서 무언가를 선택하기 위해 포기하는 가치를 의미해요.
과거 뿐 아니라 현재에도 학원비를 벌기 위해 혹은 우리 가족들이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일 중독에 빠진 부모세대들이 많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에 사는 부모라며 아이들 사교비 지출 감당이 어려워 좀 더 허리띠를 졸라매며 야근까지 감행할 수 밖에 없지요.

우리나라 MZ 세대(1980년대~2000년대 사이) 세대들 사고방식은 6.7퍼센트가 '수입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여가를 가지고 싶다고'고 답했다고 합니다.
즉, 워라밸을 중요시 여기는 세대이다 보니 일이나 수입도 중요하지만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나 여가 시간, 취미나 관심사 등 개인의 사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래하고 코로나 이전, 이후 시대로 나뉘어질 정도로 몇 년 사이에 급변하게 변화된 시대를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굳이 직장 생활에 묶여 일하는 직종 뿐 아니라 SNS 나 유튜브로도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찍고 그 영상이 수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나의 삶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것일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자본주의를 부탁해!가 담고 있는 기본소득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청소년들은 어느새 경제, 역사, 윤리 등 사회 교과서 속 다양한 이론과 개념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는 논쟁점을 들여다보면서 사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기르고 토론과 논술을 준비할 수도 있다.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십대에게 이 책이 기본소득의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고 새로운 자본주의를 맞이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추천합니다!
*출판사에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