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 6 - 고려 후기 : 어두운 시대에 등불을 밝히다 ㅣ 빛난다! 한국사 인물 6
박윤규 지음, 이경석 그림 / 시공주니어 / 2022년 1월
평점 :

우리나라가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건 고려 시대때부터라고 해요. 문화가 발전했던 고려는
인도, 아랍, 유럽까지 존재가 알려져서 코리아라는 이름이 자랑스럽기까지 해요.
고려 시대에는 외세의 침략이 끊이지를 않았다고 해요. 특히 아시아와 유럽까지 제패한 몽골의 침략으로 나라가 힘들었지만 고려인들은 끈질기게 대항하며 나라를 지키려고 노력했어요.

고려는 거의 50년을 버티다가 결국 몽골에게 항복했으나 삼별초는 굽히지 않고 끝까지 저항하는 고려인의 기상을 보여주어 고려인들의 노력과 끈기가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 것 같아요!
대한민국하면 작은 나라지만 일본 식민지와 6.25 전쟁까지 겪었지만 엄청난 노력의 결실로 선진국 대열에 끼었으니깐 민족의 힘은 갑자기 나온 게 아닌 것 같아요.
"내 칠십 평생을 전쟁터에서 보냈는데, 이렇게 잘 싸우는 군대는 본 적이 없다. 저 안의 장수들은 장차 재상이나 장군이 될 거야." p21
몽골에 항복하기까지 끝까지 귀주성을 지켜내려는 충성심 박서 장군을 몽골군이 놀라워 할 정도였다고 해요.


이성계는 고려 공민왕 시기부터 급부상한 신흥 무장 세력이었어요. 그는 고려의 중앙 귀족 가문 출신이 아니라 원나라의 지배를 받던 쌍성총관부 지역에서 힘을 키워가던 변방의 세력이지요. 공민왕 사후 한때 중앙 정계를 주름잡던 이인임 세력을 최영과 함께 물리친 이성계는 수문하시중의 자리에까지 올랐지만 언제나 최영의 다음 자리였어요.
그러다 다섯째 아들 이방원의 계략으로 고려의 충신 정몽주를 죽음에 이르게 했지요.
정몽주의 단심가와 정몽주의 마음을 떠보기 위한 이방원의 하여가 일화가 유명하지요.
국어 교과서에서도 나와 배웠던 기억이 나네요.
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은 역사 속 인물을 이해하고 한국사의 흐름을 읽을 수 있으며,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과 배움의 폭을 넓힐 수 있어요, 10권의 시리즈로 되어 있어서 쉽고 재미있는 한국사 인물의 업적도 알면서 그 시대에 살았던 역사적 사실도 알게 되어 초등 아이들 뿐 아니라 역사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 출판사에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