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SDGs - SDGs가 왜 필요할까?
송지현 옮김, 아키야마 고지로 감수 / 스쿨존에듀 / 2022년 1월
평점 :

어린이를 위한 SDGs 용어가 생소하다.
SDGs는 ‘Sudtainable Development Goals(지속가능발전목표)’의 머리글자를 딴 약칭으로‘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이라는 공통 이념 아래 2030년까지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 목표를 193개 가맹국이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목표를 국제연합(유엔)이 정한 것이라고 한다.
제 1장에서는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고, 제2장에서는 SDGs의 의미와 부여, 더불어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기초 지식을 간단하게 설명된 내용을 볼 수 있다.
제3장에서는 우리가 SDGs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내 아이에게 자주 하는 말이다.
굶는 사람이 있는 한편 음식을 버리는 사람도 있다고..그게 우리라고.
세계의 기아 인구는 약 8억 2,000만명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인구의 약 3분의 1이 영양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매년 음식물 쓰레기가 570만 톤씩이나 배출되고 있다고 한다. 매일 밥 두그릇씩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고 있다고 하는데
우리집 아이들이 한몫하는 것 같아서 뜨끔하다.
아프리카 다큐를 시청하다보면 아이들이 수십킬로를 걸어서 물을 기르러 다니는 장면을 여러번 시청했다.
그 중에서는 학교에 갈 수 없는 어린이도 있다고 하니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가 없다.
책 내용이 지구가 병들고 아파하는데 이유가 무엇인지 ,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어떤 문제와 과제를 해결해야 되는지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이와 토론도 하면서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가정에서부터 실천해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