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초등 속담 ㅣ 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김성준 지음, 류현우 그림 / 경향BP / 2021년 12월
평점 :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대화중에 속담을 넣게 되면
그 사람이 하는 말과 상대방이 말하는 속담이 고급져 보이기도 했어요.
속담을 알면 서술이나 논술 대비에도 도움이 되니 속담을 배워두면 좋겠지요.

속담은 옛날부터 사람들 사이에 전해져 온 글 중에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알아야 할 교훈이나 주의할 일을 간결하게 표현한 짧은 글을 말해요.
오랜 기간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속담은 때로는 새로 생기거나 사라지고, 가끔은 뜻이 바뀌기도 하면서 계속 전해져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고 있지요.
한 번 읽으면 절대 안 까먹는 초등 속담은 첫머리에서 속담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도록
속담과 관련된 배경 지식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엉뚱발랄 남매의 대화 만화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쓰이는 속담을
어떤식으로 사용할지 예시를 들어주니
귀여운 캐릭터들이 대화하는 말풍선을 보면서
적절한 속담 선택이 가능했어요.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되와 말은 예전부터 우리나라에서 곡식, 가루, 액체 따위를 담아 부피를 잴 때 사용하던 그릇을 말해요.
한 되, 두 되로 어르신들이 물건을 팔때 사용했던 그릇이지요.
이 뜻은 1말은 18리터 정도인데 남에게 조금 주고 그보다 몇 배나 많은 대가를 받는 경우를 탓해요.
도움을 준 경우와 피해를 준 경우 모두 사용된다고 해요.

‘잠깐! 똑똑해진 남매의 퀴즈’ 부분에서는 쌍둥이 남매 캐릭터들이 서로 퀴즈를 내고 답을 맞히면서 각 속담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질문을
주고 받을 수 있어요. 제시된 속담과 비슷한 뜻 혹은 반대되는 뜻을 가진 속담이나 고사성어 등을 알려 주어 어휘력을 키울 수 있었어요.
마지막 ‘속담 깊이 파헤치기’에서는 각 속담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소개해주어,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나 설화, 전설, 동물 등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들을 통해 속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과 속담 맞추기 게임이나 속담 관련 퀴즈를 맞추다 보면
저절로 속담과 친해져
시기적절하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에서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