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국어 공부 : 문법편 시로 국어 공부
남영신 지음 / 마리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법적 감상이 필요한 이유

문법적 완성도가 부족한 시에서는 최고 수준의 멋을 느낄 수 없다고 한다.

그 예로 피겨스케이팅의 현란한 기술에만 눈을 주는 사람은 아직 피겨스케이팅의 진수를 파악하지 못하는 아마추어와 마찬가지로

문법도 현란한 기법을 사용했을지라도 문법적 완성도를 갖춘 뒤에 빛을 발할 수 있는 있기 때문이다.


문법은 문장을 만드는 원리와 규칙을 가르킨다.

각각의 문법에는 그 의미가 있다. 형태소도 자립 형태소, 의존 형태소가 있듯이 문법이 의미하는 뜻을 제대로 파악하게 되면

고급진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어미 : 동사와 형용사의 형식형태소 부분.

파생어 : 실질형태소에 형식형태소인 접사가 결합하여 하나의 단어가 된 말이다.


중학생부터는 국어 문법을 배우기 시작하는데 아이들이 어려워한다.

뜻을 해석하지 못하기에 어간, 파생어, 형용사 등 사용되는 단어 조차 뜻 해석이 되지 않기에 문법을 더 어려워하는 것이다.


시로 국어공부 문법편을 보게 되면 문법이 시와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평소 접하지 못했던 시로 문법적 이해도가 높아지게 된다.


예를들어 가난한 사랑 노래 신경님 시인의 내용을 토대로 문법적으로 해석을 해 보았다.

외로움을 모르겠는가는 목적어, 서술어로 구성되면서서 주어는 생략된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 지인에게 시집을 선물해준적이 있었는데, 과거 추억이 생각난다며 감사함을 표시해주었다.

책을 점점 멀리하는 현대인들이 시집도 더 자주 접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름다운 시를 통해 다시 시작하는 국어 공부!

한국 근현대사를 대표하는 시 감상, 그 속에 숨어 있는 우리말의 원리를 찾아보는 재미 또한 있어서 아이들 문법 공부도 함께 해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무상으로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