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센드 - 최고의 마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스콧 배리 카우프만 지음, 김완균 옮김 / 책세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 책을 몇 번 본 이들이라면 매슬로의 피라미드로 구성된 욕구단계 이론을 접해 보았을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누구나 다섯 가지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들 다섯 가지 욕구에는 우선순위가 있어서 단계가 구분된다는 것이다.

매슬로우는 최고 수준의 욕구로 자아실현 욕구를 강조했다.

모든 단계들이 기본적으로 충족돼야만 이뤄질 수 있는 마지막 단계로 자기 발전을 이루고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극대화할 수 있는 단계라 주장했다

매슬로는 안타깝게도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하면서 그가 평생 행했던 연구 중 많은 부분을 미완으로 남기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카우프만의 새로운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조하여 자신과 타인,인간 잠재력에 대해 자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다.

자아 실현 욕구 중 유아기 시절 경험을 많이 강조한다. 하지만, 유아기의 경험이 평생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대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나은 것으로 바뀔 수 있다.

애착 불안정이 성장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학대, 폭력 계속 반복되는 불안정과 환경적인 요인이 남기는

영향은 무엇일까?

보울비의 애착 이론과 환경에서 오는 청소년들의 불안전함.

빈곤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아동들이 겪는 가정폭력 등.

자녀의 정서적 욕구를 통제하거나 자녀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펌하하거나 파괴하는 것ㅇ 같은 학대가 자녀 성장 과정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전반적인 패턴은 학대를 경험할 때 뇌가 학대 경험에 대한 의식적 인식을 차단하는 동시에 유사한 위협을 일으킬 수 있는 미래 상황을 핃하도록 스스로를 수정한다는 것. 즉, 정신과 의사들이 말하는 분열과 유사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자신이 환경을 개인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고, 사회적 신분 상승과 삶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경로가 교육이라고 한다.

오프라 윈프리 처럼 열악한 환경에서도 유명인이 된 경우가 아닐까 싶다.

자아실현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