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단한 마음 기르는 법
우에지마 히로시 지음, 서수지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회복 탄력성을 기를 수 있는 실천 방법을 다뤘습니다.
회복 탄력성은 힘든 일을 극복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가 역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고, 갑작스런 사고를 딛고 다시 일어서며, 스트레스를 견디고 큰 성취를 해낼 수 있는 것은 회복 탄력성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어려움을 잘 딛고 일어서면 이전보다 한 뼘 더 성장한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회복 탄력성을 기르면 우리 마음은 더욱 단단해지고, 단단한 마음이 있으면 어떤 어려움 앞에서도 기죽지 않고 차분하게 이겨 낼 수 있습니다.

목차를 보면 단단한 마음을 기르는 첫걸음부터 단단한 마음을 기르는 연습, 유연한 마음을 기르는 것 까지
아이들이 응용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첫 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직 한글을 제대로 못 쓰는 아이라 아이에게 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며
자존심 보다는 자존감으로 나의 장점을 키울 수 있도록 함께 읽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아이들은 자신에게 매우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고 합니다.
부모가 기대치가 큰 만큼, 아이들도 자기에게 자주 실망하고 자신을 탓하기만 하는 아이들은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높을테고 자존감 또한 낮아 자신감없이 지낼 수 있으니 나를 사랑하는 마음과 단단한 마음을 길러줄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단단한 마음의 기본 편에서는 나 자신을 여러 측면에서 돌아보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나의 몸과 마음은 건강한지, 매일 밝은 마음으로 생활하는지, 자신감이 있는지, 자신의 행동을 기꺼이 책임지는지, 스트레스를 지혜롭게 해소하는지, ‘잘될 거야.’라고 생각하고 도전하는지 등 책에 그려진 ‘마음을 재는 자’에 직접 표시하면서 각각 점수를 매겨 봅니다.
실천 편으로 넘어가면 회복 탄력성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그에 맞는 연습들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겁이 많거나 실수가 잦은 아이들 경우 ...나에게는 단점만 지녔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도록 훈련이 필요하도록 연습과 복습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제 아이도 그렇더라고요.
새로운 환경에 처하게 되면 난 못해~이건 할 수 없어부터 시작해 시도부터 하지 않을려고 합니다.
친구들과 놀거나 어울릴 때 , 친구가 자기에게 나쁜 말하거나 해코지를 하는 경우 아무 말 없이 그냥 당하고만 있을 때면 속상하기도 하더라고요.
소심하고 내성적인 아이들의 자기 주장을 펼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단단한 마음 기르기 책으로 단단한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 초등학생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단단한 마음을 기르려면?>
-.생활 습관을 바로 잡기
-.자기 자신을 사랑하기
-.마음껏 도전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관점을 바꾸기
-.변화에 적응하기
-.도움을 요청하기
-.꿈과 목표를 찾기
-.자신감을 가지기
-.삶에 대한 의지를 기르기